상단영역

본문영역

햄버거병 맥도날드, 불매 불씨 당겼다

-정치하는 엄마들 “맥도날드가 장 출혈성 대장균에 오염된 패티 매장에 남은 것 고의로 은폐”
-맥도날드, 공식 사과 없이 “인도적 차원에서 협의점을 찾겠다”는 원론적 입장 반복

  • 기사입력 2019.03.28 22:56
  • 최종수정 2019.05.29 10:00
28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한국맥도날드 본사 앞에서 정치하는엄마들이 한국맥도날드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정치하는엄마들 페이스북)

[우먼타임스 김소윤 기자] 햄버거병 논란을 일으킨 맥도날드가 별다른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은 채 원론적인 입장만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염된 패티가 판매된 것을 은폐하려 거짓말을 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파문은 새국면을 맞고 있다. 이를 규탄하기 위해 시민단체 정치하는 엄마들은 28일 서울 종로타워 한국맥도날드 본사 앞에서 맥도날드 퇴출 구호를 외치며 장출혈성대장균 햄버거 유통사실을 은폐한 한국맥도날드 규탄 기자회견을 벌였다.

햄버거병 논란은 지난 2016년 한 아이가 맥도날드의 불고기 버거를 먹고 이른바 ‘햄버거병’으로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을 앓게 되면서 불거졌다. 현재까지도 아이는 하루 10시간씩 신장 투석을 하고 있으며 평생 장애를 안고 살아야하는 비극적인 현실이다.

이후에도 4명의 아이가 같은 증상을 보였고 증상을 보인 아이들의 부모들은 이듬해 맥도날드를 고소했다. 6개월의 검찰 수사 결과 패티 납품업체 맥키코리아 대표 A씨, 납품업체 직원 3명이 불구속기소 되는 한편 맥도날드에 대해선 아무런 처분이 내려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맥도날드는 검찰의 무혐의 처분을 강조하며 햄버거병 논란에 대해 쉬쉬하는 행보를 보였다. 검찰의 결정은 ‘햄버거병’ 발병 원인이 아이가 먹은 패티 때문인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시민단체와 일부 언론 보도를 통해 정작 은폐의 당사자는 맥도날드 임원으로 지목되고 있어 파문은 확산될 조짐이다.

납품업체 뒤로 숨은 맥도날드, 알고보니 거짓 보고 주도했나?

복수 매체에 따르면 맥도날드에 패티를 납품하던 맥키코리아는 세종시로부터 ‘6월 1일 제조된 패티에서 장출혈성 대장균이 검출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햄버거병’을 앓고 있는 아이가 설사 증세를 보인 것은 2016년 6월 30일이었다.

6월 1일 생산된 패티 규모는 2000박스가 넘었고 패티수로 환산하면 60만개에 달한다. 맥키코리아는 세종시 통보 다음날 남은 재고가 없다고 세종시에 보고했는데 이 보고가 거짓인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 거짓말은 결국 맥도날드의 임원 B씨의 입에서부터 시작됐다는 증언이 나왔다. 당시 맥도날드 상무 B씨는 재고 담당 직원으로부터 ‘10개 매장에서 패티 15박스를 보유하고 있다’는 메일을 받았다. 그런데 B씨는 직원에게 지시해 ‘맥키코리아 측에 재고가 없다’는 메일을 보냈다.

은폐 정황도 드러났다. 당시 재고 담당 직원의 검찰 진술에 따르면 이 직원은 패티 재고와 관련된 메일을 남기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 같은 정황이 사실이라면 대장균 오염 가능성이 높은 패티가 남아 있는데도 외부에 알리지 않고 은폐한 셈이다.

정치하는 엄마들 “맥도날드가 장 출혈성 대장균에 오염된 패티 매장에 남은 것 고의로 은폐”

이와 관련, 맥도날드 측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인도적 차원에서 협의점을 찾겠다”는 원론적인 해명만을 반복했다. 피해자 부모가 사과를 요구하고 있지만 사과할 의지도 나타내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맥도날드 측은 이어 “‘피해자 비밀유지 협약서’에 따라 제 3자에게 협약 내용을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다. 거짓 보고의 주동자로 지목되는 맥도날드 임원 B씨의 출근 여부에 대해서도 맥도날드는 “개인적인 이유로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

한편, 시민단체 ‘정치하는 엄마들’은 지난 1월 30일 검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맥도날드가 장 출혈성 대장균에 오염된 패티가 매장에 남아있는 것을 알고도 고의로 은폐했다”며 맥도날드를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 단체는 “검찰이 한국맥도날드가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하고도 불기소 처분했다. 마땅히 재수사해 한국맥도날드가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할 것”이라면서 “한국맥도날드와 정부를 식품위생법 위반 및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로 처벌해달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