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모임에서 박완서 작가의 책을 골라 읽어오기로 했다. 국내 작가 중 가장 애정하는 분이 박완서 작가다 보니 얼마나 설렘이 둥실했나 모른다. 그래서 안 읽어본 작품 중에 집어 든 게 바로 이었다. 그리고 독서 내내 얼마나 힘겨웠는지 모른다. 잊고 있던 70년대 말 가부장제의 망령 때문이었다.책의 내용은 대학교수인 남편 인철과 자녀 셋을 둔 청희의 이야기다. 청희는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를 살뜰히 모시고 미장원과 미용학원 운영도 실력 있게 해낸다. 문제는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자신보다 우월하게 느껴지는 청희를
‘혜지’라는 사람의 이름이 게임에서는 욕으로 통한다는 건 소설 을 읽었을 때 알았다. 당시 충격이 꽤 커서 검색도 해봤는데 실제로 그 이름이 게임판에서 욕으로 쓰이고 있었다. 어째서 누군가의 이름이 타인을 그것도 여성을 딱 집어 멸시하는 단어가 됐을까. 그때 이런저런 검색을 하며 알게 된 책이 게이머 딜루트가 쓴 였다. ‘혜지’라는 단어 하나에 속이 벌렁거릴 정도였으니 게임판에서 흉흉하게 벌어지는 성차별은 얼마나 심할까. 궁금한 마음에 열어본
종종 ‘과거에 존재했더라면’이라고 상상해본 적 있다. 근대기의 나, 조선시대의 나, 삼국시대의 나, 국가라는 형태가 없던 과거의 나. 끝없이 타고 들어가는 상상 속에서 두려움을 꽤 느꼈다. 전쟁과 약탈이 빈번했던 시기에 여성의 입지는 말할 것도 없이 참혹했다. 현대로 옮겨오는 과정에서도 마찬가지다. 과거에 태어나지 않아 다행이란 생각이 종종 들었다. 조금 과장해서 말하자면 “나는 그런 일 안 당해서 다행”이었다. 현대의 여성이라 지금 이 정도를 지켜내며 살 수 있는 게 아닐까, 싶은 무력한 안도감이 찾아왔다. 그런데 이런 안도와 역
“치마만 두르면 다 좋아한다.”라는 말은 여성을 유난히 밝히는 남성에게 핀잔주는 소리 중 하나였다. 그 말은 몹시 경박하다. 그런 말을 듣는 사람 역시 경박할 것이다. 여자라면 가릴 것 없이 좋아하는 누군가가 있어서 어쩐지 치마가 더럽혀진 기분도 든다. 여자들 사이에 “바지만 입으면 다 좋아한다.”라는 우스개는 없기에 더욱 그랬다. 그래서 한때는 ‘여성=치마’와 같은 공식을 벗어나고 싶어 한 적도 있다. 여성스럽다는 말을 거부하고 싶었다. 그저 지혜로운 사람 정도가 되고 싶었다. 원피스나 치마를 입고 나간 자리에서 “여자여자하네요.
나이가 들면서 여기저기 아프게 된 데에 아쉬움은 없다. 정확히는 포기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신체 기관은 소모품과 다를 바 없어서 관리를 잘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고, 관리가 소홀해지면 수명이 짧아진다. 그뿐이다. 오히려 서글퍼지는 건 건강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위축이 되는 순간 아닐까? 흔히 말하듯 ‘아픈 것도 서러워 죽겠는데’ 아프다는 이유로 차별받는다면 자존감은 바닥을 친다.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보호받아야 마땅하지만, 사회는 우리에게 아플 시간을 주지 않는다. 특히 젊은 사람에게는 당연하다시피 건강을 기대한다. 우리 사회는 젊
얼마 전 행사가 있어 인사동으로 향했다. 평소라면 전철을 탔을 텐데 그날 비가 굵직하게 내리는 바람에 남편과 차로 이동 중이었다. 경희궁 인근을 지나 경복궁 앞으로 향할 무렵 차가 심하게 막혔다. 비가 오고 주말이니 그럴 수도 있겠지만 20분 넘게 고작 100m를 이동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땐 뭔가 잘못됐다고 직감했다. 저 멀리 흔들리는 물체를 발견했는데 그게 어떤 단체의 깃발이라는 사실과 인근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리고 있음을 그제서야 확신했다. 생각해보면 이상할 일도 아니었다. 주말 경복궁역과 안국역 일대에서는 늘상 집회가 벌어졌다
페미니즘 도서를 읽기 시작하면서 가장 괴로운 순간은 전쟁과 관련된 도서를 접할 때다. 전장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이미지 없는 글자만으로도 그 폭력성이 거대하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숨을 고르고 잠시 창문을 열어야 하는 순간이 많다. 그러면서도 책을 못 놓는 나를 보며 남편은 “불편한 책은 읽지 않으면 된다.”라고 원치 않는 대안을 찾기도 한다. 하지만 나를 비롯해 많은 사람은 이미 알고 있다. 불편하고 숨 막히는 폭력의 현재진행형을 외면하는 건 가해자를 용인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사실을 말이다. 나는 가해자들을 용인하지 않기 위
윗녘인 설악산은 단풍이 한창이고, 아랫녘 한라산도 단풍이 들기 시작했다고 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단풍은 하루 20㎞ 속도로 남하하며, 산 전체를 봤을 때 정상에서부터 20% 가량 물들 때를 첫 단풍, 80%면 절정기로 본다.단풍의 계절인 10월과 11월에는 많은 사람이 산을 찾는다. 특히 주말이면 전국의 유명산은 등산객으로 북새통을 이룬다. 서울에 인접한 북한산과 도봉산, 관악산, 청계산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접근하기 쉬워 언제나 등산객들로 붐빈다.평소 산을 싫어하던 사람도 단풍철이면 한번쯤 산행에 따라 나서게 된다. 하지만 평소 운
지난한 여름을 보내고 있다. 6, 7, 8월에 이어 요즘은 9월까지 길게 지난하다. 온화했던 우리나라 날씨가 언제부터 이렇게 습해진 건지, 게다가 여름은 왜 이토록 길어진 건지 그 이유는 알 듯 모를 듯하지만 중요한 건 나의 지난함이다. 여름철 월경은 미치도록 괴롭기 때문이다.인구의 절반인 수십억 여성이 하는 생리. 인생에서 대략 40년 정도, 약 400번의 주기를 맞이하며 생식기로 피를 흘린다. 몸에서 피가 빠져나가며 파생되는 여러 반응이 있다. 숱하게 찾아오는 월경통, 하루에 열 번쯤 화장실에 들러 처리해야 할 잡무들, 그리고
매년 벌어지는 헤프닝 중 퀴어축제가 빠지지 않는다. 올해는 6월에 대구퀴어축제가 열렸다. 그 무렵 커뮤니티 곳곳에서는 대구와 그 지역을 방문한 성소수자를 향한 비아냥이 쏟아졌다. 언론이라고 조용할 리 없다. 보기 흉한 대립각의 사진이 뉴스 화면을 메웠다.늘 그래왔듯 나는 퀴어축제에 찬성한다. 퀴어축제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논리가 단 한 번이라도 나를 설득했다면 좋겠는데 아쉽게도 그런 적이 없다. 성소수자의 취향이 반드시 이성애자의 납득과 허락을 받을 이유는 없다. 성소수자 뿐만 아니라 많은 소수자, 차별의 당사자들이 ‘축제’라는 이름
9월에는 유독 환경과 관련된 기념일이 많다. 앞서 지난달 29일부터 9월 1일까지 인천 송도에서는 '2023 유엔기후변화협약 적응주간' 행사를 가졌다. 이어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 △7일 '세계 푸른하늘의 날' △16일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 △22일 '세계 차 없는 날'까지 잇따라 기념 행사가 이어진다. 앞서 끝난 기후변화협약 적응주간에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 사무총장 겸 특별대표, 잉거 안데르센 유엔환경계획(UNEP) 사무총장, 마팔다 두아르테 녹색기후기금(GCF) 사무총장 등 국제기구 인
민족 최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조상의 묘에 자란 잡초를 정리하는 벌초(伐草)가 시작됐다. 모처럼 조상을 찾아뵙고, 묘소를 돌보는 아름다운 관습이지만 자칫 방심하면 말벌에 쏘여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소방청·국립공원공단 벌 쏘임 경계령소방청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동안 벌 쏘임 사고로 전국에서 29명이 숨졌다. 올해 들어서도 3명이 벌에 쏘여 사망했다. 또한 최근 독일 다임러트럭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말벌에 쏘여 숨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각심을 갖게 한다.벌 쏘임 사고가 잇따르자 소방청은 가을철 벌쏘임 주의보
팬데믹 시기를 보내는 동안 절반 이상 줄었던 외부 취재의뢰가 꽤 밀려들고 있다. 이제는 마스크 없이 작은 병원도 드나드는 마당에 거리낄 건 없었다. 이번에 들어온 의뢰 중 가장 멀리 가는 취재가 창원이었다. 총 10회의 인터뷰를 3일에 걸쳐 진행하는데 창원에 3일간 머무르며 할 수도 있고 아침 일찍 나와 밤에 돌아오며 진행할 수도 있었다. 취재 일정을 조율하는 동안 남편과는 귀가 일정을 논의했다. 우리는 반려견 모카를 키우고 있는데 모카가 혼자 너무 긴 시간을 보내는 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이다. 그래서 늘 먼 지방에 갈 땐
가을로 접어드는 입추(立秋)와 더위의 절정인 말복(末伏)도 지났지만 한낮엔 여전히 무덥다. 그래도 아침 저녁으론 제법 선선한 바람이 분다. 계절의 변화는 때맞춰 등장한 전령(傳令)의 울음소리로 알게 된다.얼마 전까지만 해도 요란하게 울어대던 매미소리 대신, 어느새 밤중엔 귀뚜라미 소리가 들린다. 매미가 여름철 합주단이라면 귀뚜라미는 가을밤을 적시는 콘서트의 주인공이다.◇ 여름의 상징 매미여름철 대표적인 매미로는 참매미와 말매미를 꼽을 수 있다. 매미는 전 세계에 3000여 종이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서식 중인 종으로는 참매미와
과거 없이 완성되는 사람은 없다. 어떤 면을 가졌든 사람에겐 과거라는 게 존재하게 마련이고 그중에는 지우고 싶은 기억도 있다.내 경우 가정폭력이 만연했던 성장기를 지우고 싶고, 치기 어린 마음에 날 선 말을 내뱉던 시절을 지우고 싶다. 그 시절의 내가 지금처럼 생각하는 바를 또박또박 말할 수 있었다면, 이유 없는 매를 맞을 때 나를 보호해줄 조력자가 있었다면, 자신을 방어한다는 과한 마음을 언어로 드러내지 않았더라면. 지금의 나는 조금 더 괜찮은, 어쩌면 더 행복한 ‘다른 사람’이 될 수 있었을까?강화길의 소설 에 등장
지속되는 폭염으로 전국의 강물과 바닷물까지 데워지고 있다. 연일 불볕더위가 이어지다 보니 강과 호수엔 녹조가 생겨 마시는 물까지 위협한다. 녹조는 가뭄과 폭염 때면 으레 발생했다가 비가 내려 수량이 많아지면 사라지게 된다. 녹조가 발생되면 유해성 논란과 함께 물관리 주무부처인 환경부는 식수원 보호에 비상이 걸린다.한강유역환경청은 수도권 시민의 젖줄인 팔당호 녹조 발생 예방을 위해 한강물환경연구소와 함께 주변 순찰을 강화하고, 오염 배출업소 점검을 강화했다. 최근 최상류인 소양호에서 50년 만에 녹조가 발생, 하류인 팔당호에서도 녹조
우리나라에서는 까치를 길조로 여겨왔다. 까치가 울면 반가운 손님이 오거나 기쁜 소식이 있을 징조로 믿었다. 까마귀 역시 신령스러운 예언을 하는 새로 여기며 귀하게 여겼다.까치와 까마귀는 문헌에도 귀한 새로 등장한다. ‘삼국유사’에는 계림의 동쪽 포구에서 한 노파가 까치소리를 듣고, 배에 실려 온 궤를 얻게 돼 열어봤더니 한 사내 아기가 있었다. 이 아기가 훗날 신라 4대왕이었던 석탈해다.또 삼국유사 사금갑조(射琴匣條)에는 까마귀가 비처왕을 인도하여 궁주(宮主)와 내전에서 향을 사르던 중(僧)이 간통하는 것을 발견하고 처단했다. 삼족
언제부턴가 ‘뮤즈’라는 단어에 신물이 나기 시작했다. 사실 뮤즈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예술과 학문의 여신이지만, 동음이의어로써 뮤즈는 작가, 화가에게 영감을 주는 존재다. 그런데 뮤즈는 작가와 화가에게 영감을 준 다음에 어떻게 되는 걸까? 영감은 무형의 어떤 영향력, 자극 등을 말하는데 사람이 가만히 있기만 해도 영감을 줄 수 있다면 달랑 사진 한 장만 소지해도 뮤즈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수많은 화가에게 뮤즈란 연인이자 성적 파트너이자 조수였고 쓰임이 끝나면 헤어지거나 생명을 다하는 존재였다. 그리고
우먼타임스 = 유진상 대기자환경부 유관기관인 공익법인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과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가 출범된 지 10년이 돼 간다. 두 기관은 2013년 12월에 각각 출범됐다.◇ 생산자책임재활용(EPR) 제도시행 20년또한 폐기물 중 일정량 이상 자원으로 재활용하도록 생산자에게 의무를 부여한 '생산자책임재활용(EPR) 제도'를 시행한 지 올해로 20년이 됐다. 포장재공제조합과 유통지원센터의 출범은 EPR 제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EPR 제도는 생산자가 재활용 의무를 이행하지 못할 경우, 재활용에 소요되는 비용 이상을
우먼타임스 = 유진상 대기자요즘같은 장마철에 가정마다 골칫거리가 음식물쓰레기(음폐물) 처리다. 분리배출하기 위해 별도로 모아놓으면 벌레가 달려들고, 쉽게 부패해서 냄새가 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쓰레기가 나올 때마다 밖으로 나가 배출하기도 번거롭다. 그러다 보니 음식물 분쇄기 설치 가정이 늘면서 제품 판매량도 부쩍 늘었다고 한다. 대부분은 음폐물을 분리배출하는 가정이 많지만, 한번쯤은 분쇄기 설치를 고민하게 된다.심지어 ‘아직도 번거롭게 음폐물을 분리 배출하느냐’며 분쇄기 제품의 편리성을 홍보하는 문구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마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