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뷰티업계, '기초부터 색조까지' 비건시장 진출 가속

친환경·동물복지 관심 커지면서 비건 라인 확대
스킨케어·샴푸·색조 화장품 등 비건 카테고리 다양

  • 기사입력 2023.10.30 16:48
  • 최종수정 2023.10.30 17:48

우먼타임스 = 곽은영 기자

친환경,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뷰티업계에서도 비건 라인 확대 움직임에 속도가 붙고 있다. 기초 스킨케어뿐만 아니라 샴푸, 색조 화장품 등에도 비건 카테고리가 늘고 있다. 제약사에서도 비건 브랜드를 론칭하며 화장품 사업 확대를 선언하는가 하면 협업을 통해 메이크업 라인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유한양행이 최근 론칭한 프리미엄 비건 선케어 브랜드 ‘딘시’. (유한양행)
유한양행이 최근 론칭한 프리미엄 비건 선케어 브랜드 ‘딘시’. (유한양행)

◇ 건강한 ‘비건 뷰티’ 라인 확대하는 제약업계

제약사들도 뷰티사업 확대에 나서면서 프리미엄 자연 원료를 이용해 ‘이브 비건’ 인증을 받거나 이탈리아 비건 인증 기관인 ‘브이라벨’ 인증을 받는 등 공신력 있는 유럽 비건 인증을 받고 있다. 

유한양행은 최근 뷰티 관련 사업 확대를 위해 퍼스널 케어 분야 첫 제품으로 프리미엄 비건 선케어 브랜드 ‘딘시’를 공식 론칭했다. ‘딘시’는 제약기업으로서의 품질 관리를 통해 ‘고기능성 비건’을 표방하는 브랜드다. 

유한양행에 따르면 딘시의 모든 제품은 해발 3000m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희귀 원료인 눈연꽃 추출물과 제주 화산섬에서 자생하는 제주별꽃 추출물 등 프리미엄 비건 원료로 만들었다. 국내 뷰티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까다롭고 철저한 심사로 유명한 프랑스 ‘이브 비건’ 인증을 획득했으며 현재 영국의 비건 소사이어티 인증까지 동시 진행하고 있다. 

‘딘시’는 딘시 프리미엄 비건 마일드 모이스트 선크림, 딘시 프리미엄 비건 톤 업 선크림, 프리미엄 비건 3 in 1 선스틱, 딘시 프리미엄 디스커버리 세트 등 4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유한양행 ‘딘시’ 담당자는 “ESG경영 실천을 위해 딘시는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비건 뷰티를 추구한다.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고려한 다양한 비건 제품 개발을 통해 제약사가 만드는 신뢰할 수 있는 효능의 건강한 뷰티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현대약품은 탈모 케어 전문 브랜드 마이녹셀은 특허 성분 ‘소이액트’를 함유한 비건 탈모 방지 샴푸 ‘비건 스칼프 리프레싱 샴푸 바이 랩클’을 출시했다. 이탈리아 비건 인증 기관인 ‘브이라벨’ 인증과 독일 더마테스트 엑설런트 등급을 획득해 안정성을 입증했다.

소이액트는 모근 강화, 탈모방지용 조성물로 돌콩배아 추출물이 주재료다. 한국산 천연소재 식물성 유효성분 및 비수용성 이소플라본도 다량 함유해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 촉진 인자를 억제한다. 이밖에 비건 클린 레시피를 적용한 천연 식물성 계면활성제를 사용하고 두피의 모공을 막거나 자극하는 실리콘 성분을 배제했다. 

현대약품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피엔케이 피부 임상 연구 센터 임상을 통해 4주 후 탈락 모발 수는 50.5% 감소, 두피 가려움 62.9% 개선 효과를 보였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비건 뷰티 트렌드에 맞춰 개발했다. 두피 자극이 적으며 탈모 방지에 효과적인 현대약품의 특허 성분이 함유된 기능성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 협업으로 비건 메이크업 제품 출시...동물보호 단체에 수익금 기부도

더샘이 다이소와 협업해 선보인 비건 메이크업 라인 '드롭비 컬러즈'. (더샘)
더샘이 다이소와 협업해 선보인 비건 메이크업 라인 '드롭비 컬러즈'. (더샘)

화장품 브랜드들은 협업을 통해 비건 메이크업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단순히 화장품에서 동물성 성분을 제외할 뿐만 아니라 수익금 일부를 동물 보호 단체에 기부하기도 한다. 

글로벌 에코 더샘은 다이소와 협업해 비건 메이크업 라인 ‘드롭비 컬러즈’를 출시했다. 파운데이션, 컨실러, 컨실러 펜슬로 구성된 ‘드롭비 컬러즈’는 이탈리아 비건 인증 V-라벨을 받은 비건 메이크업 라인이다. 

더샘 브랜드 담당자는 “더샘의 강점인 커버력 좋은 컨실러, 파운데이션 제품들을 기반으로 제품력을 갖추면서 가격적인 면에서도 강점인 제품을 출시했다. 완벽한 베이스 커버 메이크업을 추구하는 Z세대들의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수입·판매하는 비건 지향 메이크업 브랜드 아워글래스는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 ‘케이티 스콧’과 협업한 2023년 홀리데이 한정판 ‘앰비언트 라이팅 팔레트 언락드 컬렉션’을 출시했다. 

디자인은 레오파드(표범), 젤리피쉬(해파리), 스네이크(뱀) 등 총 3가지로 파우더, 블러쉬, 하이라이터, 브론저, 아이섀도 등 데일리로 사용하기 좋은 색상부터 연말 화려한 파티 메이크업을 위한 색상까지 다양한 조합의 6구 팔레트로 구성됐다. 

이번 2023 홀리데이 컬렉션은 동물성 성분을 제외한 비건 포뮬라로 출시됐다. 동물권 보호를 실천하는 아워글래스 브랜드 철학에 따라 컬렉션 판매 수익금의 5%를 미국의 동물 보호 단체인 NHRP(Non-human Rights Project)에 기부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국내에서는 홀리데이 판매 수익금의 추가 5%를 동물자유연대에 기부하며 동물권 보호 행보에 적극 앞장선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아워글래스 관계자는 “홀리데이 에디션은 지금 아니면 구할 수 없는 특별한 패키지와 구성으로 매년 연달아 품절되는 인기 상품이다. 거창한 기부 대신 소비가 기부로 이어지는 생활 속 ‘착한 소비’를 실천할 수 있어 더욱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