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계묘년을 잡아라!"...유통가는 지금 '토끼 마케팅' 중

아성다이소, 세 마리 토끼 캐릭터 기획...문구용품 등에 적용
헤라, 토끼 한 쌍 새긴 '윤조에센스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
에뛰드 , 토끼 코스튭 입은 BT21 캐릭터 활용해 한정판 컬렉션 출시
GS25, 황금토끼 골드바 선봬... CU는 토끼 캐릭터 활용한 협업 상품

  • 기사입력 2022.12.27 17:59
  • 최종수정 2023.02.01 17:50

우먼타임스 = 최인영 기자

유통업계가 앞다퉈 '토끼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검은 토끼의 해'인 새해 계묘년(癸卯年)을 겨냥한 마케팅이다. 

유통업계가 해를 상징하는 띠 동물을 캐릭터로 사용하는 이유는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트렌드에 민감하고 희소성을 추구하는 MZ세대를 공략하는 전략이기도 하다.

(아성다이소)
(아성다이소)

업계에 따르면 아성다이소는 토끼 캐릭터를 활용해 문구용품과 팬시용품, 리빙용품 등 ‘신년 토끼 시리즈’ 40여 종을 선보였다.

다이소는 복토끼. 강토끼, 떡토끼 등 세 마리의 캐릭터를 선보인다. 행복을 의미하는 ‘복토끼’와 건강을 의미하는 ‘강토끼’, 물을 의미하는 ‘떡토끼’가 그 주인공들이다.

새해 다짐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 △달력 △수첩 △데코 스티커 등 문구용품에 토끼 캐릭터를 넣었다. 토끼 보드를 움직여 해당 월에 맞게 표시해 사용할 수 있는 ‘토끼 아크릴 만년 달력’과 손바닥만 한 사이즈로 휴대성이 좋은 ‘토끼 원링 유선 수첩’ 외에도 숫자와 알파벳으로 구성된 ‘데코 스티커’,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 ‘토끼 일상 유포지 스티커’ 등을 준비했다.

팬시용품은 인형과 종이 모빌, 저금통 등 신년 선물로 전달하기 좋은 아이템으로 구성했다. 인형은 ‘토끼 세 친구 인형’, ‘토끼 세 친구 낮잠 인형’ 등 총 6종으로 마련했다.

리빙용품으로는 토끼의 옆 실루엣을 딴 ‘실루엣 토끼 쿠션’, 2단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 ‘토끼 세 친구 얼굴 커튼 타이’가 있다. ‘토끼 자수 트임 거실화’와 ‘토끼 세 친구 얼굴 거실화’는 계절성을 살린 실내화로 '페이크퍼 소재'를 사용해 부드럽고 포근한 촉감을 느낄 수 있다. 이 밖에 크로스백, 유리컵, 머들러 등에도 토끼 캐릭터를 입혔다.

화장품 업계도 토끼 캐릭터를 케이스에 새겼다. 아모레퍼시픽 럭셔리 스킨케어 브랜드 설화수는 케이스에 토끼 한 쌍을 새긴 ‘윤조에센스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는 눈 속에서 더욱 맑게 피어나는 매화를 찾아온 한 쌍의 토끼를 통해 풍요와 희망의 새해를 기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제품에는 한국적 미의 원형인 민화 ‘백납도’ 모티브가 활용됐다. 예로부터 민화 백납도는 장수와 복을 기원하는 다양한 행운의 의미를 담고 있다. 나쁜 기운으로부터 달아날 수 있는 튼튼한 뒷다리와 백옥처럼 흰 털을 가진 토끼 한 쌍이 마치 달항아리를 품은 듯 풍성하게 표현됐다.

제품 구매 시에는 토끼 모양의 지함보 포장도 제공된다. 지함보 포장에는 2023년이 풍요롭게 빛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는 설화수의 마음이 담겨 있다. 지함보를 묶고 있는 흰 밴드는 머리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에뛰드도 귀여운 토끼 코스튬을 입은 BT21 캐릭터들의 모습을 담아 ‘RABBIT NEW YEAR! COOKY ON TOP’ 뉴이어 컬렉션을 한정판으로 만들었다.

컬렉션에는 △픽싱틴트 △플레이 컬러 아이즈 △순정 약산성 5.5 진정 토너 △순정 수분 베리어 크림이 포함됐다.

(BGF리테일)
(BGF리테일)

편의점 업계도 토끼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GS25는 황금토끼 골드바와 황금토끼 코인을 선보였다. 금 투자에 관심 있는 고객부터 토끼 해에 태어난 지인 및 자녀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골드바는 △황금토끼골드바 7.5G(2돈) △황금토끼골드바 11.25G(3돈) △황금토끼골드바 18.75G(5돈) 187만 △황금토끼골드바 37.5G(10돈) 등 4종, 코인은 △황금토끼코인 11.25G(3돈) △황금토끼코인 18.75G(5돈) △황금토끼코인 37.5G(10돈) 등 3종으로 준비됐다. 골드바의 경우 GS25가 운영하고 있는 금 자판기를 통해서도 구매 가능하다.

CU는 연초까지 토끼 캐릭터 및 브랜드와 손잡고 협업 상품을 내놓는다.

지난달에는 일본 가정식 외식 브랜드 ‘토끼정’ 손잡고 간편식 상품들을 만들었다. 토끼정 간편식 시리즈는 △도시락 △삼각김밥 △냉장면 △냉장안주 등 총 6종으로 출시됐으며, 고품질 미식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 해당 상품들은 개발 과정에서 토끼정 메뉴개발팀이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토끼정 인기 메뉴 카레카츠를 간편식으로 구현한 ‘토끼정 카레가츠정식 도시락’부터 ‘토끼정 스팸계란마요 삼각김밥’, ‘고로케크림카레우동’ 등 풍성한 라인업을 갖췄다.

이와 함께 지난 25일엔 암스테르담의 미피(miffy), LA의 에스더버니(Esther Bunny), 뉴욕의 토끼소주(Tokki Soju) 등 세 글로벌 브랜드와 함께 총 33종의 대규모 토끼 상품 시리즈를 출시했다.

쫑긋한 토끼 귀 모양 용기로 눈길을 사로잡는 ‘미피 뉴이어 도시락’을 비롯해 채 썬 당근을 오일드레싱에 버무린 당근 라페(프랑스식 당근 샐러드)를 활용한 샌드위치와 당근 볶음이 들어간 김밥 등을 내놨다.

이외에도 에스더버니와 함께 디저트 3종과 캐릭터 담요, 우산, 교통카드 등 다양한 생활 용품들도 선보이며, 멤버십 앱 포켓CU에서는 토끼소주 기획전을 열어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다가오는 계묘년을 맞아 토끼 관련 상품들에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반영해 인기 브랜드와 함께 신년 맞이 상품들을 준비했다"며 "내년에도 CU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