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이용 통화 41종으로 확대

이용 가능 통화에 대해 환율우대 100%

  • 기사입력 2024.03.28 10:42

우먼타임스 = 황예찬 기자

하나카드는 오는 4월 1일부터 ‘트래블로그’ 이용 가능 통화를 26종에서 41종으로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하나카드가 오는 4월 1일부터 트래블로그 이용 가능 통화를 26종에서 41종으로 확대한다. (하나카드)
하나카드가 오는 4월 1일부터 트래블로그 이용 가능 통화를 26종에서 41종으로 확대한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앱을 통해 무료 환전하고 트래블로그 카드로 결제 및 출금 수수료 없이 전 세계에서 이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내가 원하는 환율로 원하는 시점에 24시간 365일 모바일로 실시간 환전이 가능한 점과 여행적금, 환전, 결제, 보험 등 해외여행의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원스탑(ONE-STOP)으로 해결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지난달 가입자 수 400만을 돌파하며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요즘 트렌드와 맞물려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하나카드는 오는 4월 1일부터 트래블로그 이용 가능 통화를 41종으로 확대한다. 기존 26종에서 남아공, 브라질, 이집트 등 15종을 추가한 이번 확대는 26종으로 운영된 지 불과 6개월 만에 이뤄진 결과다.

하나카드는 손님들의 이용 가능 통화 선택권 확대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해 통화 확대를 진행했다. ‘해외여행의 경험을 바꾸다’라는 슬로건으로 손님들과 양방향 소통을 이어가며 빠르게 혁신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주요통화(달러, 엔화, 유로, 파운드)와 기타 통화까지 41종 모든 통화에 대해 환율우대 100%(무료환전)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트래블로그가 전 세계 유일하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이용 고객이 아낀 돈은 777억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카드)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이용 고객이 아낀 돈은 777억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카드)

한편 트래블로그 이용 고객이 아낀 돈은 777원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022년 7월 18일 출시 이후부터 2024년 3월 22일까지 트래블로그 3대 주요 혜택으로 손님이 아낀 금액을 집계한 결과 △환율우대 100%로 아낀 환전 수수료는 433억원 △해외 이용수수료 무료로 아낀 금액은 223억원 △해외 ATM인출 수수료 무료로 아낀 금액은 121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환산하면 트래블로그 이용 손님은 매일 약 1억 2600만원, 월에는 약 38억 5000만원의 수수료를 아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해외여행 시 부담을 느끼는 3대 수수료에 대해 고객들이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이 수치로 증명된 만큼 하나카드는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가 오를 것으로 전망한다.

트래블로그 출시 이후 하나카드의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세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출시 이후 하나카드의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세다. (하나카드)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올해 2월 하나카드의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은 40.2%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점유율을 달성했다. 이는 처음으로 40%를 돌파한 것으로, 지난해 1월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1위에 오른 이후 14개월 연속 1위를 유지하는 중이다.

이러한 점유율은 트래블로그의 인기가 영향을 미친 결과다. 트래블로그 출시 전인 2022년 6월과 비교해 해외 체크카드 이용금액은 3배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20% 포인트 올랐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회복되는 해외여행 수요를 빠르게 흡수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의 사용자 패턴 및 여행 트렌드 분석 데이터도 내놓았다. 2023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여행한 나라는 일본>베트남>미국>프랑스>태국 순으로 나타났으며, 2023년 겨울 기간(23.12~24.02) 방문자가 많은 도시는 도쿄>오타루>오사카>후쿠오카>지바 순으로 모두 일본 도시가 선정되었다. 지리적 접근성과 엔저에 따른 환율 이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2023년 겨울(23.12~24.02) 시즌 이용 회원 수 상위 30개 도시 중 전년 겨울(22.12~23.02) 대비 방문자가 큰 폭으로 증가한 도시는 홍콩>타이페이>다낭>호치민>방콕 순으로 나타났다.

트래블로그 사용자의 연령별 비중도 흥미롭다. 전체 이용자 중 MZ 세대 비율은 약 70%를 차지했으며 그 중 46%가 일본 여행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도쿄, 오타루, 오사카가 인기 있었다. MZ가 선택한 도시 중 일본 외에는 파리>다낭>런던>싱가포르 순이었다.

연령대별 선호하는 나라도 차이가 뚜렷했다. MZ세대의 경우 일본, 프랑스, 영국의 비중이 높고 시니어의 경우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트래블로그 데이터로 예측해 본 24년 봄 시즌 인기 해외 여행지는 이탈리아>프랑스>미국>싱가포르>영국 순이었다.

이석 하나카드 디지털글로벌그룹장은 “트래블로그는 올해에도 손님의 눈높이에 발맞춰 혁신하고 있다”라며 “향후 신상품 출시를 통한 라인업(Line-Up) 확대 및 ‘심플 모드’ 출시 등을 통해 대한민국 1등 여행 카드, 국가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