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는 맛이 무섭다"...'뉴 소울 푸드'에 열광하는 MZ세대

피자알볼로, 영천마늘 활용한 피자 2종 출시
더벤티, 누룽지에 크루아상 접목한 제품 선봬
현대약품 '365meal', 블랙푸드 활용한 제품 내놔

  • 기사입력 2024.02.28 16:54

우먼타임스 = 최인영 기자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할매니얼, 뉴트로 등 복고 트렌드가 인기를 끌며 우리의 전통 식재료를 재해석한 ‘뉴 소울 푸드’가 주목받고 있다.

‘뉴 소울 푸드’란 검은콩과 마늘, 누룽지와 같은 한국의 전통 음식 또는 익숙한 식재료를 2030세대가 선호하는 디저트, 피자 등으로 재해석한 메뉴다.

유통업계는 이러한 소비 트렌드 반영, 전통 음식을 창의적으로 해석한 제품들을 잇따라 출시하며 미식 문화의 세대간 공감을 이끌고 있다.

(피자알볼로)
(피자알볼로)

피자알볼로는 경북지역 마늘 생산량 1위를 차지하는 영천시와 업무협약(MOU)을 체결, 한국인의 소울 식재료 마늘을 활용한 영천마늘피자 2종을 출시했다.

‘영천마늘 불고기피자’는 로마식 통밀도우에 알싸한 영천마늘, 매장에서 직접 볶은 불고기, 담백한 국산 수미감자, 아삭한 식감의 국산 루꼴라와 생 모짜렐라, 그라나파다노, 모짜렐라 등 고품질의 치즈가 어우러져 한국적인 풍미에 깊은 치즈의 맛, 다채로운 식감을 자랑한다.

‘영천마늘 페페로니피자’는 로마식 통밀도우에 짭짤한 페페로니와 알싸한 영천마늘의 조화가 감칠맛을 배가하고 고품질 치즈가 진한 고소함을 장식한다.

피자알볼로는 이번 신메뉴에 바삭하고 쫄깃한 식감과 건강함을 고루 갖춘 로마식 통밀도우를 사용했다. 재료상 통밀은 정제된 밀가루에 비해 식이섬유, 미네랄, 단백질이 풍부하고, GI지수(혈당 지수)가 낮아 음식 섭취로 인한 급격한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는 등 건강한 탄수화물로 꼽힌다.

(더벤티)
(더벤티)

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는 전통 간식 누룽지에 크루아상을 접목해 크룽지 2종 ‘스윗 크룽지’, ‘갈릭 크룽지’를 선보였다.

크룽지는 크루아상을 납작하게 눌러 누룽지처럼 구워 결이 살아 있는 바삭한 식감과 크루아상 특유의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으로, 커피나 차와 함께 즐기기 좋다.

‘스윗 크룽지’는 뉴질랜드 버터를 사용해 크루아상의 풍부하고 고소한 맛을 극대화한 오리지널 크룽지며, ‘갈릭 크룽지’는 갈릭파우더를 뿌려 달달한 마늘향과 함께 달콤한 설탕 코팅의 식감을 즐길 수 있다.

(현대약품)
(현대약품)

현대약품의 식사대용식 브랜드 ‘365meal’은 전통적인 오곡밥 재료인 검정콩 등 블랙푸드의 고소한 맛과 풍부한 영양소를 담은 ‘365meal 블랙푸드’를 판매 중이다.

‘365meal 블랙푸드’는 검정깨, 검정콩, 흑미 등 블랙푸드의 고소한 맛과 바삭한 오트 크런치 볼의 씹히는 식감이 어우러진 제품이다.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오틴이 750µg 들어있다. 제품 용기에 물 또는 우유를 부어 간편하게 흔들어 섭취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전통 식재료들이 2030세대의 뉴트로 트렌드를 만나면서 신선한 음식으로 재탄생, 새로운 외식 트렌드를 만들고 있다”며 “이러한 흐름은 신세대에게 우리 전통의 미식 문화를 보다 친숙하고 재미있게 각인시키는 좋은 방식”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