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친화도시'를 아시나요?

성평등, 돌봄 및 안전, 여성의 경제참여 강화하는 지자체
2009년 2곳에서 2023년 104곳으로 늘어나
여가부, 여성친화도시 조성 업무협약식 가져

  • 기사입력 2024.01.24 12:15

우먼타임스 = 한기봉 기자

‘여성친화도시’라는 게 있다. 여성가족부가 매년 지자체 신청을 받아 선정한다. 지역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데 남녀가 균형있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을 높이며, 돌봄·안전 등 분야를 개선하고 있는 지자체가 대상이다.

선정된 지자체에는 5년간 국비가 지원된다. 재신청도 가능하다.

여성친화도시 지정이 시작된 2009년 이후 여성친화도시가 늘고 있다. 2009년 2곳에서 2015년 66곳, 2021년 95곳, 2023년 104곳이 지정됐다. 

여성가족부는 23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2023년에 신규 지정된 15개 지자체와 여성친화도시 조성 협약식을 가졌다. 또 2023년 여성친화도시 이행 점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3개 지자체에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이번에 지정된 인천 서구는 손주를 돌보는 주민과 홀로 아이를 키우는 이주여성 등이 모여 반찬을 나누고 문화 활동을 같이하면서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장애인과 이주민에 대한 긴급 돌봄을 지원하는 ‘틈새돌봄단’을 운영한다.

경남 합천군은 가정폭력·성폭력 예방 교육을 비롯해 생활 속 성인지·양성평등 교육 등을 진행하는 ‘마을안전학교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충남 보령시는 에너지전문기업이 있는 지역 특성을 반영해 현장안전감시자 양성 교육을 추진하고, 기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을 추진한다.

이들 지자체 외에 서울 강동구, 부산 연제구, 인천 계양구, 광주 남구, 경기 광명시·광주시·안산시·용인시, 강원 원주시, 충남 서천군, 전북 익산시, 경북 구미시 등이 여성친화도시에 선정됐다.

2023년에 여성친화도시에 지정된 지자체. 
2023년에 여성친화도시에 지정된 지자체. 

신규 지정된 15개 지자체는 향후 5년간 정부 지원을 받으며 여성친화도시로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주로 가족친화(돌봄) 환경 조성, 지역사회 안전 증진, 여성의 경제활동 및 사회참여 확대 등이다.

23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2023년 여성친화도시 정부포상 수여식 및 신규지정 협약식'. (여성가족부 제공)
23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2023년 여성친화도시 정부포상 수여식 및 신규지정 협약식'. (여성가족부 제공)

여가부는 협약식과 함께 2023년에 여성친화도시를 잘 운영한 지자체를 표창했다. 대통령 표창은 경남 김해시가, 국무총리 표창은 경기 수원시와 충북 음성군이 받았다.

김해시는 직장맘지원센터가 전담 노무사와 계약해 재직 중인 부‧모, 사업주 등에게 육아휴직, 근로계약 등과 관련한 법률 상담을 무료로 지원했다.

수원시는 시민참여단이 안전한 통학로 조성, 마을 주차난 해소 방안 등에 관한 주민 아이디어를 담은 마을안전지도를 제작했다.

음성군은 ‘마을학교’를 지정하고 주민을 마을교사로 위촉해 맞벌이·한부모·다문화 가족을 위한 방과후학습, 예술, 독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여성친화도시는 양성평등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을 위해 지자체와 지역 주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사업”이라며 “지역 주민의 수요를 반영한 생활밀착형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