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락앤락, 자원순환·사회공헌 활발...ESG 경영에 속도

오래된 밀폐용기 업사이클링· 탄소중립 에너지 경영 실천
한부모 가족·독거노인 등 소외계층 대상 나눔 활동 전개

  • 기사입력 2023.11.02 17:36
  • 최종수정 2023.11.03 10:08

우먼타임스 = 곽은영 기자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이 다양한 친환경·사회공헌 활동으로 ESG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학생 친환경 서포터즈 ‘그린메이트’와의 친환경 활동을 비롯해 제로웨이스트 챌린지, 자원순환 캠페인 ‘러브 포 플래닛’을 통한 업사이클링, 한부모 가족 및 지역 아동 대상 생활용품 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락앤락 친환경 대학생 서포터즈 그린메이트 21기 가을맞이 플로깅 활동. (락앤락)
락앤락 친환경 대학생 서포터즈 그린메이트 21기 가을맞이 플로깅 활동. (락앤락)

 ◇ 업사이클링 등 자원순환 앞장...“환경과 자원 보존”

락앤락은 지난해 8월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며 탄소중립을 향한 에너지경영 실천 의지를 표명했다. 2031년까지 전체 전력 사용량의 재생 에너지 비율을 3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락앤락의 대표적인 환경 활동 가운데 하나는 ‘러브 포 플래닛 캠페인’이다. 오래된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수거해 생활용품, 공공시설물 등으로 재탄생시키는 활동이다. 올해 락앤락은 캠페인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찾아가는 수거를 도입해 지역사회 곳곳의 참여를 독려하고 활성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락앤락에 따르면 지금까지 누적 4.5톤에 달하는 오래된 플라스틱 밀폐용기가 수거됐다. 이는 460㎖ 용기 기준 약 4만5000개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를 활용해 락앤락은 공공시설물인 모작(MOJAK) 벤치뿐만 아니라 에코백, 캠핑박스 등의 생활용품을 제작하기도 했다.

락앤락은 올해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오래된 밀폐용기로 업사이클링로 탄생한 모작벤치를 공개한 바 있다. 락앤락에 따르면 모작벤치 1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약 16kg의 폐플라스틱이 사용된다. 지금까지 모작벤치에 사용된 플라스틱 양을 환산하면 460㎖ 용량 플라스틱 식품보관용기 기준 5945개에 달한다.

락앤락은 러브 포 플래닛 캠페인뿐만 아니라 친환경 대학생 서포터즈 ‘그린메이트’, 사무실 내 개인 텀블러·머그컵을 사용하는 ‘일회용컵 LOCK(락) 캠페인’, ‘글로벌 플로깅 데이’ 등도 운영해왔다. 

최근에는 그린메이트 21기와 서울숲 도시락 정원 부근에서 플로깅을 진행했다. 그린메이트는 친환경 미션을 전개하며 에코라이프를 실천하는 락앤락의 공식 대학생 서포터즈로 2013년 1기 창단 이후 11년째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 9월 자원순환의 날 출범한 락앤락 그린메이트 21기는 플로깅 외에 카페나 음식점에서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용기내 챌린지’, ‘굿바이 일회용 컵 챌린지’와 같은 일상 속 ‘제로웨이스트 챌린지’를 실천해왔다. 

락앤락 관계자는 “앞으로도 그린메이트 활동을 비롯해 자원순환 캠페인 러브 포 플래닛, 일회용 컵 LOCK(락) 캠페인 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하며 환경과 지구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 국내외 재난·재해 피해 복구 지원에 앞장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적이다.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락앤락과 함께하는 용기’ 사업을 전개하며 한부모 가족,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 대상 나눔 활동을 전개하고 국내외 재난·재해 피해 복구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 추석에는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에 에스더버니 젤리 텀블러, 리틀럽 유아용 쁘띠 프렌즈 빨대컵 등 자사 제품 6400점을 전달했다. ‘락앤락과 함께하는 용기’ 사업의 일환으로 명절을 맞아 한부모 가족을 비롯해 지역 아동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됐다. 

김현훈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은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 실천에 앞장서 준 락앤락에 감사드린다. 이번 후원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우리 주변 이웃들이 더욱 용기있는 일상을 영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해 3월에는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역에 6억4000만원 상당의 구호 물품을 후원했으며 8월에는 태풍 카눈으로 인한 집중호우 피해 지역 수재민에게 4000여점 이상의 생활용품을 지원했다. 

4월에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함께 도시락 용기 후원 사업을 진행하고 7월에는 한부모 가족 600여 가구 대상 용기세트를 지원하는 등 나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