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고차 직접판매 나서는 현기차, '기대반 우려반'

현대차·기아 4분기 내 중고차 직접 판매 시작
‘믿을만한 플랫폼’ 기대 속 가격 인상 우려도

  • 기사입력 2023.10.06 16:04

우먼타임스 = 이한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조만간 중고차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현대자동차 양재 본사.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조만간 중고차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현대자동차 양재 본사.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조만간 중고차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주총에서 관련 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한 지 6개월여만이다.

현대차는 정확한 날짜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4분기 내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맞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믿을만한 중고차 거래 플랫폼이 생길 것이라는 기대와 대기업이 시장을 독점할 것이라는 지적이 함께 제기된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3월 열린 제55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관 변경의 건’을 의결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당시 주주총회 인사말에서 올해 경영 전략을 설명하며 인증 중고차 사업을 강조했다.

그는 “수요자 우위 시장으로의 전환에 대응하겠다”면서 “금융 프로그램을 강화해 신차 구매 부담을 완화하고 인증 중고차 사업으로 신뢰도 높은 중고차를 제공하고 잔존가치를 높여 고객의 실 부담액을 낮추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 현대차 “4분기 내 관련 사업 시작”

업계와 언론보도 등을 종합하면 현대차는 이달 중순부터 중고차 직접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중고차 시장에서 기존 매매 상사와 온라인 중개 플랫폼 업체의 역할을 맡는다. 다만 정부 권고에 따라 주행 이력 5년, 주행 거리 10만㎞ 미만의 자사 차량에만 200여개 항목의 품질 검사를 통과한 차량을 선별해 ‘인증 중고차’로 판매한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국내 중고차 시장은 지난해 기준 거래 대수가 380만대에 이른다. 금액으로는 30조~40조원 규모다. 하지만 정보의 비대칭으로 더러 질 낮은 중고차가 비싸게 유통되는 대표적인 ‘레몬마켓’(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저품질 제품만 거래되는 시장)으로 평가돼 왔다.

이런 지적에도 그간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생계형 적합 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이 진입할 수 없었으나 지난해 지정 해지가 최종 결정됐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중고차 고객 상담 등을 위한 신규 인력을 뽑고 경기도 용인과 경남 양산 등에 ‘상품화·물류센터(오토허브)’를 조성 중이다. 이와 함께 기존 현대차그룹 임직원들이 타던 ‘A급 중고차’ 등 양질의 중고차 확보에도 주력한다. 실제로 지난달 11일부터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내차팔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 회사 측은 조만간 관련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정확한 날짜 등을 아직 공개할 수는 없으나 4분기 내로 관련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존 업계와의 상생을 요구하는 목소리 등에 대해서는 “과거부터 지적되었던 의견이고 관련 목소리를 잘 듣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알려진 내용에서 별다른 변동은 없고 점유율 개념이나 키로수 마일리지 개념 등은 기본적으로 관(정부) 쪽하고 협의가 되어있는 부분이고 바꿀 수 없다”고 덧붙였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기대하는 목소리가 들린다. 중고차 거래 경험이 2차례 있다고 밝힌 40대 소비자 윤모씨는 “제조사에서 품질 검사를 진행한다면 아무래도 품질 면에서는 신뢰가 갈 것 같다”면서 “결국 중요한 건 가격이지만 예산 범위 내에서 큰 차이가 없다면 현대차에서 판매하는 중고차에 관심이 갈 것 같다”고 말했다.

◇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은 제도 될 것”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장에서 좋은 변화가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향후 예상되는 문제점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제일 중요한 것은 소비자 입장”이라고 전제하면서 “기존 중고차 업계와 대기업의 싸움 시선으로 볼 게 아니고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이냐의 기준으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중고차 시장 일부에서 허위매물 문제나 자동차 진단평가가 부족한 등의 문제가 제기되어 온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하면서 자정노력이 부족했고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 교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대기업이 순수하게 차량의 출고부터 폐차까지 전주기를 관리하고 전 과정에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진출한다면 좋은 제도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고차 가격이 일부 상승하거나 기존 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문제가 예상된다고 진단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좋은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교수는 “출고된지 5년 미만이고 시장에서 호응도가 높은 제품만 취급하면 시장 점유율 자체는 낮더라도 실제 사람들이 사용하는 중고차 비용은 그것보다 높다고 볼 수 있다”며 “이런 과대 잠식이 결국 나중에 중고차 가격 상승을 불러오지 않겠느냐 하는 우려도 있다”고 짚었다.

처음에는 적절한 가격을 내세우더라도 나중에 플랫폼과 인프라가 도입되어 고정 관리비용도 늘고 하면 중고차 가격이 상승할 우려는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기존 업체들은 대기업의 플랫폼 운영 방식이나 고객을 대하는 방법 등을 팔로우하고 벤치마킹 하면서 본인들이 할 수 있는 경쟁력을 새롭게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소비자들은 어차피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찾기 마련이니까 기존 업체들도 품질보증이나 서비스 등을 보강해야 한다. 물론 영세업자들이 그런 것을 갖추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여러 업체들이 함께 보험에 가입한다든지 나름의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