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단체, “박원순 전 시장 다큐, 상영 계획 즉각 중단해라”

‘첫 변론’ 제작위원회, 16일 제작발표회
여가부 “피해자에 2차 가해 줄 수 있는 언행 자제하는 게 바람직”
여협, “이 사건은 인권위원회와 법원에 의해서 확인된 성추행 사건”

  • 기사입력 2023.05.15 16:45

우먼타임스 = 심은혜 기자

‘2차 가해’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직원 성추행을 부정하는 다큐멘터리 ‘첫변론’이 상영될 예정이다.

박원순 다큐멘터리 제작위원회인 ‘박원순을믿는사람들’은 16일 다큐 영화 ‘첫변론’의 제작발표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이 다큐는 서울시장 비서실 등 주변 인물들의 입을 통해 박 전 시장은 결백하며 피해자 주장은 엉터리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4월 1일 박원순 전 서울시장 묘소가 일부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경상도 선영에서 성남시 모란공원으로 이장됐다. (연합뉴스)
4월 1일 박원순 전 서울시장 묘소가 일부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경상도 선영에서 성남시 모란공원으로 이장됐다. (연합뉴스)

여성 관련 기관이나 시민단체의 반발은 커지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피해자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언행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15일 정례브리핑에서 영화 ‘첫 변론’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피해자를 비난‧위축시키거나 (성폭력) 행위자를 옹호‧두둔하는 행위는 2차 피해가 될 수 있다”며 “사회 구성원 모두 피해자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언행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여협)도 이날 성명을 내고 상영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여협은 “박원순 사건은 이미 국가인권위원회와 법원에 의해서 확인된 성추행 사건”이라며 “그들은 왜 이 엄연한 진실을 왜곡하면서 박원순을 미화하려 하는가?”라고 물었다. 여협은 “여성에게 또다시 상처를 주는 박원순 미화 다큐 제작 소식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법원과 인권위는 박 전 시장의 성희롱을 인정한 바 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2021년 1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 직권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박 전 시장이 업무와 관련해 피해자에게 행한 성적 언동은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박 전 시장의 부인 강난희씨가 인권위의 결정을 취소해달라며 낸 소송을 냈지만, 지난해 11월 법원은 인권위의 결정이 적절한 조처였다고 판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