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경부·7개 대기업 수소버스 MOU...그린피스 “기후변화 대응 역행”

환경부, 국내 대기업 7개사 등과 업무협약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현대자동차, SK 등 참여
그린피스 “수소차 에너지 효율 떨어져...바람직한 선택 아냐”

  • 기사입력 2023.05.04 15:22

우먼타임스 = 이한 기자

환경부가 5월 4일 국내 7개 기업, 12개 지자체, 그리고 7개 운수사와 함께 통근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포스코 등 기업이 이에 참여했다. 그런데 그린피스가 “기후변화 대응을 오히려 방해하는 일”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입주 건물. (우먼타임스DB)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입주 건물. (우먼타임스DB)

환경부가 4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포스코 이앤씨, SK실트론, 현대자동차, SK E&S 등 7개 기업 등과 함께 수소 통근버스 관련 MOU를 체결했다. 이날 환경부는 “수소 고상버스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민관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 생활과 밀접한 통근버스를 점진적으로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그동안 수소버스는 지자체 수요를 중심으로 보급되어 왔다. 환경부는 이번 업무협약은 기업의 자발적인 수소버스 전환 선언을 담았다면서 “수소버스 도입 주체가 공공기관에서 민간기업까지 확대되는 전환점이자, 수소버스 대중화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환경부, 국내 대기업 7개사 등과 업무협약

환경부는 협약에 따라 수소버스의 구매 보조와 성능보증기간 확대를 추진한다. 수소충전 기반 확충과 관련 기업 및 운수사의 ESG 확산을 위해 정책적·재정적으로 지원한다. 지자체는 신속한 수소버스 전환을 위해 충분한 구매 보조금 확보와 적시 집행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수소충전 기반 확충이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협약에 참여하는 7개 기업은 버스운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수사와 협력하여 통근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을 위해 노력한다.

수소버스 제작사 현대자동차는 협약목표가 달성되도록 충분한 물량의 수소버스를 생산해 공급하고, 에스케이 이앤에스(SK E&S)는 수소 통근버스 운행 시 충전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액화수소 충전소를 적재적소에 설치해 운영한다.

협약 참여 기관들은 업무협약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한편, 수소 통근버스 전환 사례를 대표적인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모범사례로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수소차는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어 충전불편 우려, 전기차 대비 낮은 인식 등 몇가지 진입장벽이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해소되면 충분하게 보급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국민들의 출퇴근길을 함께하는 통근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으로 수소차 대중화가 한층 가속화될 것"이라며, "앞으로 공항버스, 지역 시내버스까지 신속하게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등 수소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

◇ 그린피스 “수소차 에너지 효율 떨어져...바람직한 선택 아냐”

하지만 환경단체에서는 바로 비판 목소리를 냈다. 수소버스를 포함한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에너지효율이 떨어져 기후위기 대응이 시급한 지금 바람직한 선택지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그린피스는 이날 “수소버스는 수소승용차와 똑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내 수소경제종합포탈에 따르면 2021년 국내에서 생산된 수소는 100% 천연가스 개질이나 석유화학 공정의 부산물로 얻어졌다. 그리고 상당량이 생성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내뿜는 그레이 수소였다.

그린피스는 이 문제를 지적하면서 “정부가 재생에너지 확대에 적극 나서지 않는 상황에서 그린수소가 상용화되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 그린수소를 사용하더라도 수소차의 에너지 효율(41%)은 전기차(86%)에 비해 절반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기업, 지자체가 시대착오적인 정책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용과 인프라 문제도 지적했다. 그린피스는 “수소버스 충전소 하나를 설치하는 비용이 60억 원에 달해 인프라 확대가 쉽지 않다. 설치비용이 30억 원으로 절반 수준인 일반 수소충전소도 설치비용 문제로 민간에서 사업 참여를 기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세금을 투입하지 않으면, 수소 충전소를 늘리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린피스는 “환경부가 일부 대기업 등과 손잡고 값비싼 수소통근버스를 확대 도입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시대착오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탄소배출량 감축이 시급한 상황에서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는 수소차는 수송 부문의 탈탄소화와 에너지 전환 속도를 늦춰 기후변화 대응을 방해하는 잘못된 선택“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