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0일부터 실내에서 마스크 벗는다"…'의무'에서 '권고'로 전환

의료기관·감염취약시설·대중교통은 유지
60세 이상 고위험군, 백신접종 강력 권고

  • 기사입력 2023.01.20 11:44
  • 최종수정 2023.01.20 12:46

우먼타임스 = 유진상 대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감염 추이 등 방역대책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감염 추이 등 방역대책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2020년 10월부터 시행해오던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30일부터 '권고'로 전환된다. 다만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수단 내에서는 의무가 그대로 유지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30일부터 일부 시설 등을 제외하고,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 확정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 설 연휴 선별진료소· 원스톱 진료기관 운용

한 총리는 "지난해 12월 결정한 실내마스크 착용의무 조정지표 4가지 중 △환자발생 안정화 △위중증·사망 발생 감소 △안정적 의료대응 역량의 3가지가 충족됐고, 대외 위험요인도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됐다"고 덧붙였다.

다만 설 연휴 이동인구가 많고, 대면 접촉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완화 시점을 연휴가 끝난 이후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진전이 있기까지 국민과 각 단체, 의료진의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감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당분간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되는 곳도 향후 감염 추이에 따라 권고 전환여부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로 백신 접종의 중요성은 더 커졌다"면서 "60세 이상 고위험군과 감염 취약시설 거주 어르신은 하루라도 빨리 접종받길 권고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연휴에도 안정적인 코로나19 진단과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선별진료소와 원스톱 진료기관, 당번약국, 소아·분만·투석 환자 특수병상 운영 등에 빈틈이 없게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 고병원성 AI·ASF 가축질병 확산저지 총력

고병원성 가축질병 확산에 명절 방역 총력. (연합뉴스)
고병원성 가축질병 확산에 명절 방역 총력. (연합뉴스)

이와함께 동물 감염병 확산 방지에도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 총리는 "조류인플루엔자(AI)는 지난해 10월 첫 발생 이후 63개 가금농장에서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며 "아프리카돼지열병(ASF)도 이달 들어 포천, 철원지역 농장에서 2차례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설 연휴 바이러스 확산 가능성에 대비해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지자체가 가금농장 밀집단지, 철새도래지 등 고위험지역을 중심으로 집중소독을 실시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AI 대비를 위해선 대규모 산란계 농장은 통제초소 운영, 전담 소독차량 배치 등 방역조치 강화를 주문했다. ASF 대응과 관련해서도 농장과 도축장 방역실태 점검, 야생 멧돼지 수색·포획, 울타리 등 철저한 방역시설 관리를 지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