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토킹 피해자를 법적으로 보호한다

‘스토킹 피해자 보호 법’ 여가위 통과
피해자 일상복귀·거소 지원
피해자 불이익 조처 금지

  • 기사입력 2022.11.25 10:40

우먼타임스 = 심은혜 기자

지난 9월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 이후 스토킹 피해자를 법적으로 보호하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일었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는 24일 ‘스토킹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위원회안으로 대안 가결했다.

법안 내용은 스토킹 피해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 조치를 담았다. 가해자에게는 엄격한 조항을 신설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조합원들이 9월 23일 서울시청 앞에서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 대책 촉구 집회를 갖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조합원들이 9월 23일 서울시청 앞에서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 대책 촉구 집회를 갖고 있다. (연합뉴스)

1.국가나 지자체는 3년마다 스토킹 실태조사를 해야 하며, 피해자 지원시설을 설치해야 하고, 피해자와 그 가족 구성원 등이 임시 거소 지원시설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2.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스토킹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수사기관의 장이 업무 관련자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3. 피해자나 스토킹 사실을 신고한 자를 고용한 경우 불이익 조처를 해서는 안 되고, 피해자 요청이 있으면 업무 연락처나 근무 장소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4. 스토킹 죄로 형을 선고받고 형 일부를 집행했거나 형이 종료된 사람을 대상으로 집행 유예 또는 면제된 날부터 10년이 지나지 않은 기간까지 지원시설에서 일할 수 없도록 한다.

여가위를 통과한 이 법안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