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타임스 안옥희 기자] 화장품 업체들이 최근 약국·대형마트·H&B(헬스 앤 뷰티) 스토어·편의점 등으로 유통채널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채널별 전용제품 개발 및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12일 화장품 및 유통 관련 업계에 따르면 화장품 판매채널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잇츠스킨·라미화장품 등이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채널별 단독 상품 론칭으로 채널 다각화와 제품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잇츠한불은 이마트 전용 상품을 만들었다. 이마트 전용 상품 ‘파워 10 포뮬라 헤어 및 바디’ 라인 7개 품목을 출시, 이달부터 전국 94개 이마트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번 제품은 전신인 잇츠스킨의 베스트셀러인 페이셜 에센스 제품의 헤어·바디라인이다. 파워 10 포뮬라 이펙터의 주요 성분을 그대로 담은 제품으로 헤어 트리트먼트 3종, 바디 워시·로션 각 2종 총 7개 품목으로 구성됐다.
회사 관계자는 “누적기준 총 7백만 병 이상 판매기록을 보유한 잇츠스킨의 대표 제품인 ‘파워 10 포뮬라 이펙터’가 국내에서는 달팽이 라인의 제품보다 더 오랜 기간 사랑 받아왔기 때문에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헤어와 바디용 ‘파워 10’ 제품도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잇츠한불은 왓슨스 등 국내 대표 유통채널인 H&B 스토어 전용상품을 차례로 선보이며, 내수시장 활성화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라미화장품은 지난달 30일 한미약품 관계사인 온라인팜의 약국 전용 전자상거래 유통채널인 HMP몰을 통해 약국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라미화장품은 자체 보유한 600여개 제품 중 국내외 인기 브랜드 76개 제품을 우선 선별해 HMP몰에 입점하며, 향후 약국 판매 상품군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에 입점된 주요 제품은 △코어젠 리뉴잉 세럼, 크림, 팩(식물줄기세포, rhEGF 함유된 미백,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마귀할멈붕대 선크림과 비비크림(미백, 주름개선, 수분공급, 자외선 차단 기능성 화장품) 등이다.
올 하반기에는 의약 원료와 안전한 패키지를 기반으로 한 더마코스메틱(피부과학+화장품) 제품군을 론칭해 약국 상품을 차별화할 예정이다.
제너럴세븐과 비알티씨(BRTC)는 국내 대표 H&B 스토어에 제품을 단독 출시해 주목된다.
남성화장품 브랜드인 제너럴세븐은 GS왓슨스에 단독 론칭했다. 복잡한 스킨케어 단계를 꺼리는 남성들을 위한 올인원 플루이드 등 스킨케어 제품부터 색조 메이크업, 제모제품, 니플패치 등 남성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잡화도 선보인다. 이달 한달 간 10%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비알티씨는 남성용 올인원 제품 기획세트를 롭스에 단독 출시했다. 이번 기획세트는 롭스에 입점된 비알티씨 ‘옴므 타임리버싱 올인원300’ 지성용에 한해 적용되며, 제품은 본품 300ml와 동일 제품 리필팩 150ml 2종으로 구성돼 있다. 옴므 올인원 에센스는 인삼열매추출물발효 여과물 성분으로 피부를 탄탄하게 채워주는 화장품이다. 비알티씨는 “스마트한 스킨케어와 동시에 가성비를 중시하는 남성 소비자들을 위해 300ml 대용량 올인원 에센스와 절반 용량인 150ml 리필팩 세트를 출시했다"며 "전국 롭스 매장에서 1,000세트 한정 수량으로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통채널별 전용 제품 개발과 함께 편의점 등 새로운 유통채널과의 협업도 이어지고 있다.
미미박스는 CU(씨유)편의점과 손잡고 지난 5월 로즈데이(14일)와 성년의 날(15일)을 맞아 장미를 콘셉트로 디자인한 ‘CU로즈박스 2종(올인원·포인트 메이크업)’을 선보였다. CU로즈박스 올인원은 아임 멀티스틱·아임 립크레용·아임 아이섀도우 등 색조 화장품 3종(색상 랜덤)이며, CU로즈박스 포인트 메이크업은 아임 틱톡 틴트립·아임 블러셔·아임 스틱섀도우 등 3종(색상 랜덤)으로 구성됐다. 이 상품은 미미박스 온라인몰 판매 순위 5위권 안에 랭크된 베스트셀러로 온라인 평점 90점 이상의 상품들로만 골라 담아 CU 전용으로 특별 제작, CU 단독 특가(1만4900원)에 판매됐다.
LG생활건강의 화장품 브랜드 비욘드는 올 4월부터 GS25 편의점에 별도 개발한 차별화 상품을 론칭해 판매 중이다. 비욘드는 인기 상품을 선별한 후 편의점에 적합하도록 용량을 줄인 소용량 제품을 제작해 전용 진열대에서 판매하고 있다. ‘베스트 스킨케어 4종 키트’, ‘옴므 스킨케어 3종 키트’와 마스크팩 3종 등 총 8종이다. 가격은 950원(마스크팩)부터 1만원까지다. 판매 우수 상품의 소용량 키트를 통해 다른 곳에서 구매할 수 없는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하고 전용 진열대를 통해 고객들의 주목도를 높여 구매를 유도하겠다는 복안이다. 비욘드는 GS25 편의점 판매 점포를 7000개까지 늘리고 향후 전국으로 점포를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