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창간특집]화장품 혁명 ‘쿠션’의 모든 것 5-시판, 드럭스토어 현황

[창간특집]화장품 혁명 ‘쿠션’-시판, 드럭스토어

  • 기사입력 2015.03.17 18:00
  • 최종수정 2018.02.20 10:28

<러브즈뷰티>가 창간 3주년을 맞아 ‘쿠션 화장품 시장 분석’ 기획 기사를 진행한다. 한국 여성들의 화장 습관을 바꾸고, 세계가 주목하는 아이템으로 자리한 쿠션 화장품의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편에서는 시판, 드럭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는 쿠션 화장품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화장품 멀티숍·드럭스토어, 접근성 용이
합리적 가격대, 다양한 브랜드 비교 가능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눈에 잘 띄지 않았던 드럭스토어. 그러나 언제부턴가 동네 슈퍼마켓처럼 어디를 가도 흔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드럭스토어가 2009년 153개에서 2014년 7월 669개로 거의 5배가 늘어났다.

드럭스토어는 약(Drug)과 매장(Store)의 합성어로, 의약품과 함께 잡화를 취급하는 곳이다. 그러나 국내 드럭스토어 개념은 약품보다는 건강ㆍ미용용품을 주로 취급하는 헬스&뷰티(H&B)스토어 형태다.
 


▲ 오픈서베이, 2014 뷰티 트렌드 리포트
 (조사기간 2013년 12월 27~28일, 전국 20~30대 여성 5000명 대상)

드럭스토어는 화장품 구입 시 브랜드숍이나 백화점 다음으로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한데, 그 이유는 늘어난 매장 수로 인해 접근이 용이하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다양한 제품들을 자유롭게 테스트 해보며 비교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화장품 멀티숍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많은 이들이 즐겨 찾는 드럭스토어나 화장품 멀티숍에서도 쿠션 화장품의 출시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쿠션의 원조, 아이오페 에어쿠션은 2008년 3월 ‘에어쿠션 선블록’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선보였으며, 2010년 3월에는 용기 크기를 줄이고 자외선 차단 지수를 높여 ‘에어쿠션 선블록 EX’로 업그레이드 한 후, 2013년 3월 시베리아 펩타이드 성분을 넣어 자외선 차단과 미백, 탄력, 메이크업 기능을 강화시킨 ‘에어쿠션 XP’를 선보였다.
 

원조답게 출시 이후 6년 동안 매년 매출 신기록을 갱신하고 있으며, 지난 1월 단일 품목 누적 판매 2,000만개를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라네즈는 2012년 5월 미백, 자외선 차단, 스웻 프루프, 수딩효과, 메이크업의 5가지 기능을 선사하는 쿠션 타입 BB ‘스노우 수딩 비비 쿠션’을 출시했다.

이후 2013년 초 라네즈의 수분 및 미백 기술을 강화해 ‘비비 쿠션’을 선보이며, 글로벌 밀리언셀러(라네즈 입점 국가 대상, 2014년 누계 판매 기준)로 등극하며 라네즈를 대표하는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이 외에도 2014년 5월 기존 제품에 모공 정화 기능과 다크닝 없이 12시간 지속되는 ‘비비 쿠션 포어 컨트롤’을 선보였으며, 9월에는 자연스러운 윤기와 안티에이징을 돕는 ‘비비 쿠션 안티에이징’을 내놓았다.   

‘커버’와 ‘수분’ 강조한 제품 출시 활발
촉촉하면서도 커버력 뛰어난 쿠션 화장품 인기

시판·드럭스토어에는 ‘커버’를 강조한 쿠션 화장품 출시가 눈에 띈다.
 

얼루어 뷰티 어워드를 수상한 베리떼 ‘UV 멀티 쿠션 DX’는 예일대와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24시간 메이크업을 지속시켜 주며 촉촉하게 피부를 커버해 주는 리퀴드 타입의 쿠션파운데이션이다. 이 제품은 광고 없이 2012년 9월 첫 출시 이후 2014년 말까지 1,000억 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보브는 2012년 10월 초미립자 파우더를 함유해 얇게 발리면서도 커버력을 높인 ‘영커버 쿠셔닝 파운데이션’을 선보였으며, 비욘드는 천연 미네랄 파우더가 함유돼 모공을 막지 않으면서도 피부 잡티와 결점을 밀착 커버하는 쿠션 타입 파운데이션 ‘리얼미네랄 스킨퍼펙트 쿠션’을 내놓았다.

수려한은 2014년 7월 다크닝이나 번짐 없이 24시간 유지되는 ‘비책자단 메탈쿠션 파운데이션’을 선보였는데, 이 제품은 LG생활건강의 독자 기술인 메탈 플레이트 용기를 사용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출시됐다.

이자녹스 역시 2014년 8월 메탈 플레이트 용기를 사용했으며, 파운데이션의 높은 밀착력을 강조한 ‘X2D2 메탈 쿠션 파운데이션’을 선보였다.

텐세컨즈는 수분감은 살아 있으면서도 커버력이 좋은 ‘하이-퍼펙션 미라클 커버 쿠션’을 2014년 9월 내놓았으며, 클리오는 2015년 1월 리퀴드 파운데이션의 처방을 담아 무결점 피부로 표현해 주는 ‘킬 커버 리퀴드 파운웨어 쿠션’을 출시했다.   

커버가 잘 되면 매트할 것이라는 편견을 없애주는, 촉촉함을 강조한 쿠션 제품들도 있다.

코드 글로컬러는 2014년 5월 풍부한 보습 성분 함유와 쿨링 기능으로 붉은 피부를 잡아주는 ‘아쿠아 올루이드 선쿠션’을 내놓았으며, 같은 달 이자녹스에서는 알래스카 빙하수가 함유돼 피부에 수분감을 채워 주는 ‘X2D2 커버 UV쿠션 EX’를 선보였다.

보브는 수분 베이스를 함유한 촉촉 탱탱 수분쿠션 ‘모이스트 쿠션 파운데이션’을 2014년 7월 선보였으며, 같은 달 수려한에서는 한방 성분과 스킨 컨디셔닝 성분을 함유해 피부에 보습을 선사하는 ‘비책자단 선 쿨링 쿠션 파운데이션’을 출시했다.
 



동안 메이크업, 투명 메이크업 열풍 반영
피부에 탄력과 광채 선사하는 쿠션 출시 잇따라

생얼인 듯 생얼 아닌 ‘투명 메이크업’, 어려보이는 ‘동안 메이크업’이 유행하면서 탄력이 넘치는 광(光) 나는 피부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자연스럽게 피부 잡티는 가리면서 건강한 피부 표현이 목표이기 때문에 탄력은 물론 은은하게 피부에서 빛이 나야 한다. 이에 탱탱한 광채 피부를 연출해주는 쿠션 화장품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한율은 2014년 4월 진주광 볼륨 제법™을 통해 진주처럼 빛나는 피부를 연출해 주는 ‘광채 쿠션’을 선보였다. 연꽃 수 성분과 전복의 안쪽 껍질 성분이 피부톤을 더욱 밝고 깨끗하게 표현해 준다.

한스킨 2014년 5월 저점도의 촉촉한 비비크림이 피부에 물이 차오른 듯 탱탱하고 입체감 있는 피부를 표현해주는 ‘에어바운스 쿠션 비비’를 선보였다.

같은 달 캐시캣은 화사한 커버는 물론, 매끈한 광택감으로 볼륨감까지 살려주는 ‘커버 볼륨쿠션’을 출시했다. 워터캡처 세라마이드와 볼륨광택을 극대화해 주는 볼륨 부스팅 오일 믹스가 만나 볼륨을 선사하며, 굿바이 다크닝 포뮬러가 함유되어 화사한 피부로 연출해 준다.

다나한은 우아한 광택을 선사하는 ‘본연채 비비쿠션’을 2014년 11월 처음 선보였으며, 올해 1월 실크광 입체 케어 시스템을 적용해 타고난 듯 말고 촉촉한 피부를 표현해주는 제품으로 리뉴얼 출시했다.

이자녹스는 이달 래디언스타 파우더 성분™ 함유로 수분 광채를 선사하는 ‘스타 쿠션 2종’을 선보였다. ‘퍼펙트 스타 쿠션’은 오메가 369 성분과 안티에이징 성분을 함유해 윤광 피부를 선사하며, ‘모이스처 스타 쿠션’은 미네랄 스타 워터 성분과 히알루론산 성분 외 비타민 등이 함유해 촉촉한 동안 피부로 연출해 준다.

독특한 성분 담은 제품 출시 눈길
꽃, 콩, 허브, 뮤신 등 성분 다양

독특한 성분을 담은 다양한 쿠션 제품의 출시도 눈길을 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비욘드 ‘엔젤스노우 비비쿠션’, 비욘드 ‘타임리스 피토플라센타 메탈쿠션 FD’,
입큰 ‘에센스3(큐브) 생 커버 쿠션’, 입큰 ‘더 럭셔리 광채 커버 쿠션’,
수려한 ‘연 동백오일 쿠션 파운데이션’, 마몽드 ‘커버 파우더 쿠션’.

비욘드는 2014년 순백의 꽃, 스노우 드롭과 엔젤스티어 식물 성분이 함유돼 깨끗한 피부로 가꿔 주는 동시에 오래도록 촉촉함을 유지시켜 주는 ‘엔젤스노우 비비쿠션’을 선보였으며, 콩 피토플라센타의 귀한 영양성분이 함유된 ‘타임리스 피토플라센타 메탈쿠션 FD’를 내놓았다.

입큰은 2014년 3월 유칼립투스, 로즈마리 등 허브 복합체를 함유해 피부 정화 및 진정효과를 선사하는 멀티쿠션 ‘에센스3(큐브) 생 커버 쿠션’을 출시했으며, 같은 해 11월에는 달팽이 점액 추출물의 ‘뮤신’ 성분과 99.9% 순금의 골드 파우더 성분을 함유한 ‘더 럭셔리 광채 커버 쿠션’을 선보였다.

수려한은 2014년 9월 보습효과가 뛰어난 동백 오일을 함유해 보습은 물론 피부에 건강한 윤기를 선사하는 ‘연 동백오일 쿠션 파운데이션’을 출시했으며, 이달 마몽드는 봉숙아 꽃물이 속당김 없이 촉촉한 피부로 유지해 주면서 복숭아꽃 파우더를 함유해 보송보송한 마무리감을 선사하는 ‘커버 파우더 쿠션’을 내놓았다.
 

남성화장품 1조원 시대, 남성 위한 쿠션까지 나와
쿠션 이용한 다양한 메이크업 제품 출시 줄이어

남성화장품 시장이 1조원을 넘긴 요즘, 화장품은 더 이상 여성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를 반영하듯 남성을 위한 쿠션 제품도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다.

G마켓은 지난 해 6월 자외선 차단 화장품 판매 증감률이 남성 고객의 증가폭이 여성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들어간 남성용 비비크림이 인기를 얻으며 같은 기간 구매량이 전년대비 10% 증가, 특히 남성용 쿠션 화장품이 G마켓 남성 비비크림 베스트셀러 2위에 랭크됐다고 발표했다.
 

남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남성용 쿠션 화장품은 2014년 2월 아이오페가 남성을 위해 출시한 ‘맨 에어쿠션®’이다. 자외선 차단과 함께 피부 톤과 결을 티 안 나게 보정해 깨끗한 피부를 표현하게 해주며, 끈적임을 최소화 하고 멘톨 유래 파우더를 함유해 피부에 쿨링감 선사와 함께 모공과 피지까지 케어해 주는 제품이다.

비욘드 또한 2014년 7월 남자의 피부를 매끈하고 빛나는 피부로 연출해 주는 ‘더 트리 포맨 마스터 쿠션 기획’을 내놓았다. 끈적이지 않고 즉각적인 쿨링감과 함께 자외선 차단까지 도와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 외에도 아이오페는 2014년 5월 기존 가루나 크림 타입의 제형이 아닌 쿠션 타입으로 촉촉하고 생기 있는 피부를 연출해주는 ‘에어쿠션® 블러셔’를 선보였다. 아이오페 에어쿠션®과 마찬가지로 미네랄워터 XP를 함유해 촉촉함과 윤기를 선사하며, 뭉침 없이 고르게 사용 가능하다.

라네즈도 이달 초 들뜨지 않고 피부 속에서 올라오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광채를 연출해주는 ‘쿠션 하이라이터’를 출시했다. 수분 광채를 30% 이상 함유하고 있는 하이라이터 베이스와 컬러 코팅된 미세 펄 입자가 자연스러운 물광을 연출해 준다.

이 외에도 쿠션의 개념을 이용한 컨실러, 립 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이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어 쿠션 화장품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보인다. [우먼타임스 심은혜 기자] 

[사진출처 = 러브즈뷰티 DB, 마몽드, 클리오, 아이오페, 라네즈, 베리떼, 보브, 비욘드, 수려한, 이자녹스, 텐서컨즈, 코드 글루컬러, 한율, 한스킨, 캐시캣, 다나한, 입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