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JVM,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 출시

경기도약사회, 청소 키트 개발 필요성 피력
키트 4종 구성…호환용 청소기에 탈부착해 사용

  • 기사입력 2024.02.16 15:39

우먼타임스 = 심은혜 기자

한미사이언스 계열사인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JMV)’이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했다. 

‘제이브이엠(JMV)’이 개발한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 4종. (한미약품)
‘제이브이엠(JMV)’이 개발한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 4종. (한미약품)

제이브이엠은 약사 고객 요청을 적극 수렴해 조제 자동화 시스템에 최적화된 별도의 청소 키트를 만들었다고 16일 밝혔다.

제이브이엠 관계자는 “자동조제기 세척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는 고객들 문의를 유심히 청취해오던 중 경기도약사회와의 간담회에서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며 “약사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결과를 토대로 약국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제이브이엠이 출시한 청소 키트는 ‘Cleaning Tool Kit’ 4종이다. 기존 청소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부위의 청소를 빠르고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기존에는 고객들이 장비 부품을 직접 탈거해 에탄올을 묻힌 실험실용 티슈로 직접 닦는 방식으로 관리해 왔다. 

설문조사는 약국 전문 헬스케어 유통기업 온라인팜(한미사이언스 계열사)이 2022년 10월부터 한 달간 자동조제기 사용 약국 170여곳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약국 75.1%는 조제 시스템 청소를 위해 별도의 청소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24.9%는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청소기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자동조제기를 위한 제품 개발 필요성(개발 시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67.1%가 ‘그렇다’고 답했다. 제품을 개발한다면 △좁은 틈새 및 깊은 지점 청소 가능한 툴 △경제적 가격 △강력한 흡입력 △무선 전원 등이 고려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제이브이엠은 이 같은 의견을 수렴해 △프로파일 및 센서 홀더, STS 트레이 주변 등 넓은 면적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깊은 부분 청소시 유용한 ‘익스텐션’ △약 가루가 눌어붙은 부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브러쉬’ △오토 캐니스터와 카트리지 등의 좁고 깊은 부분에 사용하는 ‘크레비스’ 등 총 4가지 툴로 구성된 키트를 개발했다.

4개 툴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특정 무선 청소기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각 툴에 자석이 내장돼 있어 자동조제기 외벽에 붙여두고 필요할 때마다 간편히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은 이달 중 약국 전용 이커머스 플랫폼 ‘HMP몰’을 통해 판매되며, HMP몰에서는 이 툴들과 호환되는 청소기도 최저가로 판매할 예정이다.

제이브이엠 관계자는 “제이브이엠 제품을 사용하고 계신 고객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사용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지속해서 개발하겠다”며 “병원과 약국 업무 효율을 높이고 안전한 조제 환경과 환자 건강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