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尹대통령 장관 6명 교체 개각 단행...개각 절반이 여성

  • 기사입력 2023.12.05 09:23
  • 최종수정 2023.12.05 09:24

우먼타임스 = 임현빈 기자

(사진 윗줄 왼쪽부터) 최상목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에 강정애 전 숙명여대 총장,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사진 아랫줄 왼쪽부터) 국토교통부 장관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해양수산부 장관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오영주 외교2차관 등을 각각 지명했다(사진 연합뉴스)
(사진 윗줄 왼쪽부터) 최상목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에 강정애 전 숙명여대 총장,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사진 아랫줄 왼쪽부터) 국토교통부 장관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해양수산부 장관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오영주 외교2차관 등을 각각 지명했다(사진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최상목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을 지명하는 등 장관 6명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이번 개각에서는 관료와 전문가, 그리고 여성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또 이번에 교체된 6명 가운데 3명이 서울대 출신이었지만, 발탁 인사 중에는 1명만 포함됐고, 속칭 '서·오·남'(서울대·50대·남성)이 주류였던 기존 내각의 프로필과는 사뭇 달라진 분위기로 여성은 6명 중 3명으로 절반이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인 출신이 대거 빠진 데다 경제 부처 중심으로 한 인선이어서 이 같은 배치가 이뤄진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송미령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원장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에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을,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에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원장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에 오영주 외교부 2차관을,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에는 강정애 전 숙명여대 총장이 지명됐다.

보훈부 장관 후보를 제외한 5명이 경제 관계부처 장관 후보자로, 관료와 학계 전문가를 중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 장관 후보자 6명 중 절반이 여성으로 성비도 고려한 듯 보인다. 이로써 전체 19개 부처 장관 중 6명이 교체됐으며, 이르면 이번 주에 한 차례 더 개각 명단을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브리핑에서 최상목 후보자에 대해 "정통 경제 관료로서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기재부 1차관을 거치면서 거시금융 경제 전반에 걸쳐 해박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춘 경제 정책 분야의 최고 전문가"라며 "물가, 고용 등 당면한 경제 민생을 챙기면서 경제의 근본적 체질 개선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강정애 후보자에 대해선 "저명한 여성 경영학자로 경륜 있고, 학계에서도 신망이 두터운 원로 교수"라며 "6·25 참전 용사의 딸이고, 또 시댁 쪽에 독립유공자의 손주며느리로서 보훈 정책에 평소 남다른 관심과 식견을 갖고 있어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김 실장은 또 송미령 후보자에 대해 "대표적인 도농 균형발전 전문가로 현재도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윤석열 정부의 농경 정책에 참여하고 있다"며 "오랜 기간 축적해온 연구업적과 현장 감각을 바탕으로 살기 좋은 농촌, 살기 좋은 지방시대의 구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상우 후보자에 대해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한 국토교통 분야 정통 관료"라며 "풍부한 정책 경험과 현장 경험을 두루 겸비해 국민의 주거 안정을 강화하고 모빌리티 혁신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도형 후보자에게는 "해양 자원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업적을 쌓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으로 파격 발탁된 이후 원만한 조직 관리로 호평받았다"며 "해양수산 분야의 탁월한 전문성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 어촌 활력 제고,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등 산적한 정책 현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실장은 오영주 후보자와 관련해선 "외교부 개발협력국장, 주베트남 대사뿐 아니라 경제외교를 총괄하는 제2차관을 역임하며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했다"며 "경제 외교 분야에서 쌓은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 중소벤처기업의 신시장 개척과 글로벌화를 이끌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개각 배경과 관련, 기자들에게 "국회와 대내외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속도감 있게, 전문성 있게 일을 추진하려는 것"이라며 "국정 운영이 흔들리지 않게 평탄히 갈 수 있게 전문가 위주로 기용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