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주 ‘세계 여성폭력 추방 주간’...여가부 예산삭감 항의 터져 나와

25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

  • 기사입력 2023.11.27 11:08
  • 최종수정 2023.11.27 11:16

우먼타임스 = 한기봉 기자

매년 11월 25일은 유엔(UN)이 공식 제정한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International Day for the Elimination of Violence against Women)이다.

1960년 11월 25일 카리브해의 도미니카공화국에서 세 자매가 라파엘 트루히요의 독재 정권에 항거하다 살해당했다. 1981년 라틴아메리카의 여성단체들은 세 자매를 추모하기 위해 11월 25일을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로 정했다. 1999년 12월 17일 유엔총회는 이날을 공식 인정했다.

전 세계에서는 이날을 즈음해 여성이라는 이유로 일어나는 젠더 기반 폭력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추방하기 위한 각종 행사와 집회를 한다.

여성가족부도 25일부터 ‘함께 만드는 여성 폭력 없는 안전한 일상’을 주제로 여성폭력 추방 주간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시민·여성단체들과 야당은 기념주간을 맞아 여성가족부의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 예산 삭감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강하게 냈다.

전국 12개 협의회 및 568개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 관련 단체가 결성한 ‘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예산 감축 철회 촉구 공동행동’은 24일 여가부에 피해자 예산 삭감에 대해 묻는 공개 질의서를 보냈다.

이들은 “2024년 여가부 예산안에 따르면 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예산은 총 120억 3,300만 원이나 삭감됐다”며 “여가부는 장관 면담 요청도 거부했다”고 밝혔다.

여가부는 국정감사 서면 질의 답변에서 예산 삭감 관련에 대해 "시·도 담당자, 현장 관계자 회의 등을 통해 상황을 공유하는 등 사업추진에 현장 의견을 반영해 나가겠다"고 답변했을 뿐이다.

친족성폭력 생존자들과 연대하는 시민단체들이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인 25일 서울 종로 보신각 앞에서 친족성폭력 피해자 생존기념축제를 열고 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제공)
친족성폭력 생존자들과 연대하는 시민단체들이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인 25일 서울 종로 보신각 앞에서 친족성폭력 피해자 생존기념축제를 열고 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제공)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25일 논평에서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서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 콘텐츠 제작, 인신매매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성범죄자 재범방지 교육,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예산 등을 전액 삭감하거나 일부 깎아냈다”며 “윤석열 정부는 성평등과 여성 인권을 후퇴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 정부가 여성폭력 ‘방지’를 ‘방치’로 착각한다고 비꼬았다.

정의당 김희서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성평등 예산 삭감에 대해 “정부는 말 따로 행동 따로인 어불성설 그만두고, 진정으로 여성 폭력의 피해자들을 지원할 실천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