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감서 질타 받은 배민 B마트…퀵커머스 제동 걸리나?

의원들의 골목상권 침해 질타에 배민 측 “신규 수요 창출”

  • 기사입력 2021.10.08 16:06

[우먼타임스 = 김소윤 기자] 

플랫폼 업체의 골목 상권 침해 문제가 국회 국정감사에서 다뤄졌다. 대표적으로 배달애플리케이션(앱) 1위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퀵커머스 ‘B마트’가 국감에서 집중 포화를 받았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중기위) 중소벤처기업부 국감에서 B마트가 골목상권을 침해해 중소상공인의 피해를 유발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B마트’는 퀵커머스 서비스로, 우유와 달걀 등을 주문하면 물류센터를 활용해 30분 안에 집 앞까지 배달해준다. 퀵커머스 서비스는 B마트를 비롯해 쿠팡, GS리테일 등 유통업계가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분야다.

전날 산자중기위 국감에서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9년 4분기 출시한 B마트는 지난해 매출 1477억원을 달성하는 등 1년 만에 무서운 속도로 시장을 확대했다”며 “배달의민족이 B마트까지 진출하냐는 중소상공인 불만이 많은데 퀵커머스 사업을 꼭 해야하냐”고 말했다.

국감에 출석한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 (사진=연합뉴스)
국감에 출석한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 (사진=연합뉴스)

증인으로 참석한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B마트가 기존 시장을 침탈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다”라면서 “B마트는 당장 구매가 곤란한 사람들이 주문하거나 1만원 이상 주문해야 하는 등의 특징이 있다”고 반박했다.

이에 신영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B마트가 신규 수요를 창출한다고 얘기해선 안된다”며 “B마트 출시 이후 슈퍼마켓과 편의점 주 이용 고객이 빠져나갔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편의점 매출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계속 증가한 것으로 알고 있어 B마트 서비스 출시가 시장 잠식으로 이어졌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이후 어쩔 수 없이 일어난 현상”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 서비스(퀵커머스) 형태가 처음이다 보니 물품을 사입해 직접 운영하는 이유도 있다”며 “소규모 동네 마트 등 업체들이 배민에 입점해 그들이 비대면 서비스로 고객과 만나는 채널을 확장하는 걸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민 측은 현재 직매입으로 운영하는 단계지만 향후 지역 소상공인들과 상생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B마트 ‘신규수요’가 편의점 추가 매출을 견인하도록 만들겠다는 것이다.

한편 김 대표는 배달기사 처우 개선 관련 직고용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양이원영 무소속 의원이 “라이더를 직접 고용하면 최저임금 준수 문제나 산재보험, 퇴직금 지급 등 문제가 해결된다”며 “직접 고용을 검토해본 적 있냐”고 하자 김 대표는 “라이더들은 자유로운 특수고용직 형태를 선호하는 것 같지만 시장 상황이나 수요가 있을 경우 검토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