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 2년 연속 A등급 달성
한국수자원공사,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 2년 연속 A등급 달성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9.06.24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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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관리 일원화 정부정책 선도, 공기업Ⅰ군 최초로 정규직 전환
한국수자원공사는 2018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한국수자원공사는 2018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우먼타임스 이재경 기자] 한국수자원공사는 최근 기획재정부가 128개 기관을 대상으로 발표한 2018년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는 24년만의 물 관리 일원화를 통해 수량과 수질을 동시에 고려하는 유역중심 물 관리를 실현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기 창출한 것에 대해 높이 평가 받았다.

다목적댐 운영시 역대 최대 규모의 환경대응용수를 확보(1억5400만㎥) 및 방류(8300만㎥)해 녹조 33%, 냄새물질 81%를 저감하였고 상수도의 유수율제고로 누수량 8억8000만㎥(팔당댐 저수용량의 약 3.5배) 절감, 수도계획 재검토로(158건) 1342억원의 중복투자를 방지했다.

또 공기업Ⅰ군 최초(2018년 9월 1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완료했으며, 수질 및 안전 등과 관련된 9254개(2017년 대비 140% 수준)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또한 워터코디(방문수질검사), 워터닥터(옥내배관 진단·세척), 수도관로 안전점검원, 물환경지킴이 148명, 댐 주변 취약계층(노인, 저소득층) 5068명을 채용하는 등 국민니즈를 반영한 일자리를 창출했다.

중소기업 전담조직인 물 산업플랫폼센터를 개소해 기술개발부터 해외수출까지 종합적 지원체계를 마련했으며 물을 매개체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평등한 물 복지를 실현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수도검침으로 독거노인 고독사를 예방하는 사회안전망 서비스 구축, 세탁·목욕·의료·구직이 한 번에 가능한 원스톱 지원트럭 운영을 통해 물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평가결과는 국민의 안전을 생각 하고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물 서비스 제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국민에게 더욱 인정받는 공기업으로 자리매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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