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밤을 화려하게 물들인 우리의 옷 ‘한복’

문체부, 경복궁서 2015 한복의 날 기념식 및 한복패션쇼 개최

  • 기사입력 2015.10.22 18:42

[우먼타임스 심은혜 기자]서울의 중심이자 조선 건국의 상징인 경복궁 홍례문 광장의 밤이 화려한 한복의 물결로 빛났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부설기관인 한복진흥센터(센터장 최정철)가 주관하는 ‘2015 한복의 날’ 행사가 지난 21일 진행됐다.

‘한복의 날’ 기념식 및 한복 패션쇼는 매년 진행되는 대표적인 한복문화 축제다. 올해는 ‘경복궁 달빛 한복 패션쇼’라는 부제로 한복 디자이너들과 체코, 포르투갈 주한외교사절단 등 국내외 주요 VIP 200여 명과 경복궁을 찾은 시민, 외국관광객 등 1천 5백여 명이 넘는 인파가 참석한 대규모 행사로 진행됐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명소인 경복궁에서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내국인뿐만 아니라 한국을 찾는 많은 외국관광객들에게도 한복을 소개하겠다는 취지다.

행사는 한복의 날 기념식과 함께 한복 홍보대사 위촉, 한복인상 수상, 한복 패션쇼 순으로 이어졌다. 

최정철 한복센터장은 “한류에 대한 관심이 한국 복식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이제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한복의 현대화, 대중화, 세계화의 시작은 우리의 관심으로부터 시작되고 한복이 발전하기 위한 필수적인 동력”이라며, “한복이 우리의 일상복이 되는 날, 세계적인 문화 관광콘텐츠가 되기까지 한복진흥센터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기념사를 전했다. 

이어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서양복식이 보편화됨에 따라 한복이 국민들의 일상과 멀어져있지만, 최근 들어 젊은 세대가 한복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또한 대통령도 한복을 입으며 문화외교에 앞장서고 계신다”며, “전통을 원형대로 계승하며 이를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변화시키는 노력을 하겠다. 한복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문체부 장관의 축사가 끝난 후에는 한복 홍보대사 위촉식이 진행됐다. 

홍보대사로는 배우 하지원이 선정됐으며, 하지원은 “작품 속에서 한복을 많이 접하다보니 한복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며, “한복의 고운 맵시와 고풍스럽고 고급스러운 컬러는 외국인들이 보기에도 감탄스러울 정도로 아름답다. 이런 아름다운 한복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어 한복문화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치하하고, 한복 산업계 활성화 및 한복인의 위상을 드높이고자 진행되는 올해 ‘장한 한복인 상’은 사단법인 한국전통한복문화원의 조효순 원장이 수상해 박수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고궁의 고즈넉함과 동시에 화려한 조명 및 미디어아트 속에 격조 높은 한복 패션쇼가 3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는 ‘천상의 옷’이라는 테마 속에서 한복의 근원적인 선과 흐름의 아름다움을 담은 이혜순의 작품 20점이 공개됐다. 

직녀가 천상에서 만든 옷들은 예술의 단계로까지 나아간 고품격 한복으로 전통춤 퍼포먼스와 어우러져 관람객의 눈을 사로잡았다.  

이어 2부는 ‘지상의 옷’이란 테마로 한복진흥센터가 올해 진행한 신한복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오색이야기, 색동’이라는 부제를 단 작품들은 한복 고유의 미적 가치를 현대적으로 풀어냈다. 

3부에서는 ‘사랑의 옷’이란 테마로 한복린 김민정 디자이너의 작품 26점으로 아동한복과 웨딩한복을 선보였다. 아동한복은 아이들의 활동과 신체에 전혀 불편을 주지 않으면서도 아이의 상상과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아동용 신한복이다.

웨딩한복은 ‘결혼식만큼은 한복을 입자’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가슴이 설렐만한 화려한 웨딩한복 15점이 펼쳐졌으며, 직녀의 결혼식으로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했다. 

[사진출처 = 러브즈뷰티 DB, 한복진흥센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