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대 금융지주(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금융지주)가 전년 동기 대비 줄어든 1분기 당기순이익을 거뒀다. 홍콩H지수 연계 ELS 손실 배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관련 충당부채를 1분기 실적에 반영한 결과다. 시장에서는 견조한 영업이익에 주목하며 ELS 배상액 등 일회성 요건을 제외하면 수익성은 양호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5대 금융 순이익 일제히 하락...발목 잡은 ELS26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금융지주는 전날 KB금융을 시작으로 이날까지 모두 실적 발표를 마쳤다. 5대 금융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모두 지난해 같은
우리금융그룹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 8245억원을 시현했다고 2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9.8% 감소한 수치다.2024년 1분기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수준인 2조 5488억원을 기록했다. 이자이익이 조달비용 증가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했으나, 은행 NIM은 핵심예금 증대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3bp 오른 1.50%로 상승 전환했다.비이자이익은 35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환율 상승 및 시장금리 하락 영향으로 일부 평가손실이 발생했으나, 자산관리·IB·외환 등 전년 동기 대비 20% 늘어
우리은행이 중랑구 7개 전통시장의 스마트 금융결제 인프라를 지원한다.우리은행은 지난 24일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 정진완 부행장 △우리은행 금융소비자보호그룹 정현옥 부행장 △중랑구청 류경기 구청장 △중랑구 전통시장 연합회 한대섭 회장 등 여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중랑구 전통시장 연합회(상인회장 한대섭)와 ‘스마트 금융결제 지원 및 장금(場金)이 결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중랑구에는 △우림골목시장 △면목골목시장 △중랑동부시장 등 총 7개의 전통시장에 824개의 점포가 입점해 있다.이번 업무협약으로 우리은행은 중랑
우리금융그룹은 가수 겸 배우 아이유와 광고 계약을 연장하며 인연을 이어간다고 24일 밝혔다.아이유는 이번 계약연장으로 우리금융그룹과 함께하는 첫 장기 모델이 되었다.우리금융은 전 연령층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아이유의 이미지가 고객 곁에 함께하고 싶은 ‘우리’ 브랜드 이미지와 시너지를 발휘해 광고 계약을 연장하게 됐다고 밝혔다.아이유는 처음 선보인 캠페인부터 “I+YOU=우리”라는 컨셉으로 ‘우리’라는 브랜드와 돋보이는 연결성을 보여줬다. 모델과 브랜드 간의 높은 연결성은 소비자 반응으로 이어져 2024년 3월 진행한 한국리서치 조사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23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디노랩 베트남센터를 개설하고, 금융위원회와 공동으로 ‘글로벌 데모데이 in Hanoi’를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디노랩(DINNOlab, Digital Innovation Lab)은 우리금융의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개설하는 디노랩 베트남센터는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국내 스타트업의 동남아 진출을 지원하는 등 글로벌 Test-bed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디노랩 베트남센터 출범식에는 △금융위원회 △우리금융 △베트남중앙은행 △주베트남한국대사관 등 국내외 주요 기관이
우리은행 학생증을 사용하는 국내 주요 대학교 학생들이 삼성전자 종합전자지갑 서비스 '삼성월렛'을 통해 신분 확인과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삼성전자와 우리은행은 지난 23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사에서 '디지털 금융 혁신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대, 포스텍, 성균관대, 서강대 등 우리은행 주거래 대학교의 학생증이 순차적으로 삼성월렛에서 지원될 예정이다.신분 확인과 특화 서비스는 각 학교의 운영방식에 따라 실물 학생증 카드와 동일하게 삼성월렛 학생증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실
우리은행은 지난 23일 삼성전자와 ‘디지털 금융 혁신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대학 학생증 카드와 삼성월렛을 연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우리은행과 삼성전자는 △학생증 카드를 통한 결제 및 신분증 기능 활성화 △디지털 월렛 서비스 연계 금융상품 개발 △미래형 금융서비스 및 상품개발 등을 함께 추진한다.또 서울대, 포스텍, 성균관대, 서강대 등 우리은행 주거래 대학교의 학생증이 순차적으로 삼성월렛에 탑재될 예정이다. 기존 학생증 카드를 삼성월렛에 등록하면 삼성페이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
우리은행 ‘WOORI 가족 봉사단’은 지난 20일 8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올해 두 번째 봉사활동을 가졌다고 23일 밝혔다.‘WOORI 가족 봉사단’은 우리은행 직원과 가족들이 자발적 참여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커뮤니티다. 지난 3월, ‘시각장애 어린이용 점자 촉각 교구재’제작으로 본격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시작한 ‘WOORI 가족 봉사단’은 지난 주말 ‘생태계 회복을 위한 숲 가꾸기’를 진행했다.이날 ‘WOORI 가족 봉사단’은 국립춘천숲체원 내 550㎡ 공간에 꿀벌의 밀원이 되는 ‘칠자화’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이 각각 서민금융진흥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민생금융 지원을 위한 재원을 출연한다고 23일 밝혔다.이번 출연은 각 은행이 앞서 발표한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은행권은 지난해 말 '민생금융지원방안'을 발표하고 공통 프로그램인 이자 캐시백 지원과 은행별 자율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중이다.은행권에 따르면 4대 시중은행은 각각 △하나은행 612억원 △신한은행 404억원 △우리은행 363억원 △KB국민은행 218억원을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한다. 출연 금액은 햇살론1
우리은행은 지난 18일 서울 구로 지역에 서울디지털BIZ프라임센터를 열었다고 21일 밝혔다.BIZ프라임센터는 작년 7월 조병규 은행장 취임과 동시에 ‘기업금융 명가 재건’의 첨병 역할을 위해 탄생한 중소기업 특화 채널이다. 이곳은 주로 산업단지에 입점한 기업에 △투·융자를 통한 자금조달 및 기업컨설팅 △자산관리 특화 서비스 등 각종 금융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우리은행은 지난해 7월 △반월·시화를 시작으로 △남동·송도 △창원·녹산 △대구·경북 △울산 △호남에 이어 이번에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에 BIZ프라임센터를 잇달아 개설했다
최근 넉 달 연속으로 코픽스(COFIX) 금리가 떨어졌지만, 은행권 대출금리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지난 2월부터 시중은행이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대출 금리를 상향 조정한 영향이다. 시장에서는 미국 금리인하 시점이 미뤄지고 있고, 중동 지역 지정학적 리스크가 발생하면서 전반적인 금리인하 시기가 더 늦춰질 수 있다고 본다.◇ 코픽스 연속 하락...‘대출금리 여전해’16일 은행권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은 이날부터 코픽스 공시를 반영해 주담대 변동금리를 하향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지난 2개월여간 꾸준히 오른 대출금리가 다시 떨어지기
우리은행은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이하 VCT) 퍼시픽 스테이지1’ 플레이오프를 맞아 ‘퀴즈풀고 워밍UP! 결승으로 텐션UP!’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VCT 퍼시픽은 우리은행이 LCK에 이어 올해부터 스폰서로 후원하는 e스포츠 대회다. VCT는 최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e스포츠 리그로 대한민국, 일본, 싱가포르, 필리핀 등 여러 나라의 게임단이 참가하고 있다.VCT 퍼시픽 스테이지1 플레이오프는 오는 5월 3일부터 5월 5일까지 진행되며, 결승 진출전과 결승전은 5월 11일과 12일에 개최될
우리은행은 15일 금융감독원 주관 간담회에서 금융소비자보호그룹 정현옥 부행장이 민생지원 모범사례로 ‘보이스피싱 보상보험’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는 고객을 보이스피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우리은행이 모든 고객에게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다.보이스피싱은 전화·문자 등으로 피해자를 속여 돈을 빼앗아 가는 범죄행위로서 그 수법이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대표 유형으로는 △대출빙자형 △기관사칭형 △지인사칭형 △기타 속기 쉬운 보이스피싱이 있다. 최근에는 경조사 안내, 택배 수령, 무료 건강검진 등을 위장한 메신저피싱도 기승을 부리고 있고, 고지
우리은행은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2024 LCK 스프링 스플릿 결승전이 지난 14일 Gen.G(젠지)팀이 챔피언으로 등극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5일 밝혔다.챔피언으로 등극한 젠지팀은 예선전부터 탁월한 개인기와 팀워크로 상대 팀을 완파했다. 우리은행 조병규 은행장은 결승전을 직접 관람하고 우승팀에게 우승 상금 2억원과 함께 우승 반지를 전달하며 축하 인사를 건넸다.지난 1월 개막한 2024 LCK 스프링 스플릿은 총 10개 팀이 참여해 100일 동안 열띤 경쟁을 펼쳤다. 4월 13일과 14일, 서울 올림픽공원 KSPO DOME에
우리은행은 잘파세대를 대표하는 우리은행 광고모델 그룹 라이즈(RIIZE)의 팬콘(팬미팅과 콘서트를 결합한 형태의 공연) 티켓과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우리 틴틴 SURP RIIZE’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지난 3월 ‘우리 금융생활의 A to Z’ 광고를 통해 우리은행 광고모델로 첫선을 보인 라이즈는 오는 5월 4일과 5일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서울 팬콘을 시작으로 도쿄, LA, 멕시코시티, 홍콩, 마닐라 등 전 세계 10개 지역에서 ‘2024 RIIZE FAN-CON TOUR RIIZING DAY’를 진행할 예정이다.
주요 시중은행이 MZ세대를 넘어 ‘잘파세대’ 고객 유치에 나섰다. 신인 아이돌 그룹을 광고 모델에 발탁하거나 10대와 20대 초반을 겨냥한 서비스를 적극 출시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잘파세대의 성장 주기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미래 고객 유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잘파가 온다...'간판 스타' 내세워 맞이해9일 은행권에 따르면 최근 국내 주요 시중은행에서는 잘파세대를 겨냥한 마케팅과 서비스 출시를 이어가고 있다.잘파세대란 MZ세대 이후의 세대를 일컫는 말로, MZ세대를 구성하는 Z세대(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와 M세
우리은행은 우리은행 계좌로 첫 급여를 받는 직장인에게 백화점 상품권과 커피 쿠폰을 증정하는 ‘셀럽 입장’ 이벤트를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우리은행 입출금 계좌에 급여 이체 이력이 없는 고객이 50만원 이상 급여 이체를 받고 우리WON뱅킹에서 ‘우리직장인셀럽’을 가입하면 참여할 수 있다.우리은행은 추첨을 통해 ‘백화점 모바일 상품권 3만원권’을 1500명에게, ‘모바일 커피 교환권’을 선착순 3만 명에게 증정한다.한편, ‘우리직장인셀럽’은 우리WON뱅킹에서 가입하는 직장인 특화 서비스다. 직장인 고
인공지능(AI) 바람이 은행권에도 본격적으로 불고 있다. 간단한 챗봇이나 음성 안내 등을 넘어 금융상담 등 기존에 은행원이 담당하던 핵심 서비스에까지 AI를 활용하는 추세다. 은행권은 비대면 금융 활성화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피할 수 없는 흐름이라는 입장이다.◇ 고도화되는 'AI 은행원'...서비스 지속 확대8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은행권에서는 핵심 서비스에도 AI를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다. 우리은행은 최근 생성형 AI 시스템을 기반으로 'AI뱅커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금융상담을
우리은행은 여자 프로농구 우승을 기념해 사은 행사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우리WON 여자 프로농구단’은 지난 30일 아산 이순신체육관에서 열린 2023~2024시즌 WKBL 챔피언 결정전 4차전에서 KB스타즈에 78-72로 승리해 챔피언 결정전 통산 12승이자 13회 우승이라는 기염을 토했다. 이날 승리로 ‘우리WON 여자 프로농구단’은 대한민국 프로 스포츠구단 중 ‘가장 많이 우승한 구단’이라는 위업을 달성했다.이뿐 아니라 이날 경기에서 ‘우리WON 여자 프로농구단’은 ‘정규리그 2위 팀, 18년 만에 챔피언 결정전 우승’이라
우리은행이 국내 최초로 생성형 AI 기반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AI뱅커 서비스’를 지난 5일 오픈했다.우리은행은 지난해 말 생성형 AI 활용 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인 AI뱅커 서비스 구축에 돌입했다. 이후 100일 넘는 기간 동안 금융 언어와 은행 창구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대화를 비롯해 방대한 양의 금융 데이터를 AI뱅커에게 가르쳐 왔다. 이를 통해 AI뱅커는 자연스러운 상담은 물론 예·적금 권유까지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AI뱅커는 대화형 서비스로 예·적금 상품을 설명해 가입을 권유한다.고객이 우리WON뱅킹 챗봇 화면에서 예·적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