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태원 비극] ⑥문제 해결과 여론 동향...뭐가 더 중요할까?

이태원 참사 이틀 뒤 여론 문건 작성한 경찰청 
여성연합 “사실 왜곡에 악의적 프레임 씌워”

  • 기사입력 2022.11.02 15:39
  • 최종수정 2022.11.04 11:09

우먼타임스 = 곽은영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이 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윤희근 경찰청장이 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핼러윈 기간 이태원에서 일어난 압사 참사 희생자는 여성이 더 많았다. 1일 오전 11시 기준 이태원 참사 희생자 중 여성은 101명, 남성은 55명으로 집계됐다. 부상자 중에서도 여성이 많다. 이런 가운데 경찰이 '시민단체가 이 문제를 통해 정부 정책을 비판할 수 있다'는 내용의 내부 문건을 작성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경찰청은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여성 피해가 많은 점을 거론했으며 앞으로 정부 정책 비판에 활용할 것을 검토 중' 이라는 내용의 자료를 만들었다. 해당 단체는 경찰이 사실을 왜곡하고 악의적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 한국여성단체연합 “사실 왜곡하고 악의적 프레임 씌워”

SBS뉴스가 1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경찰청 정보국은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이틀 뒤인 31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정책 참고자료’를 작성했다. 시민단체의 반발 분위기와 온라인 여론 동향을 수집해 ‘정부 책임론 부각 조짐이 있다’고 분석한 내용을 담은 내부 문서다. 

해당 문건에서는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성명을 통해 ‘사망자 중 여성이 97명, 남성이 54명으로 알려진다’며 여성 피해가 많았던 점을 거론. 당장은 ‘여성안전’ 문제를 본격 꺼내들긴 어렵지만, 추후 여성가족부 폐지 등 정부의 반 여성정책 비판에 활용할 것을 검토 중이라고 함”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월호 당시 모 여당 의원이 ‘교통사고 발언’ 등이 이슈화되며 비난에 직면했다. 대통령보고 시각, 지시사항 등을 분초 단위로 확인하며 집무실 이전에 따른 관저 문제와 연계해 미흡점을 찾으려는 시도도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이태원 압사 참사에서 여성 피해가 많았던 점을 거론했다고 명시한 경찰청 내부 문건. (SBS뉴스 갈무리)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이태원 압사 참사에서 여성 피해가 많았던 점을 거론했다고 명시한 경찰청 내부 문건. (SBS뉴스 갈무리)

한국여성단체연합은 강력히 반박했다. 이들은 2일 성명을 내고 경찰청 내부 문건은 경찰청의 정치적 선동과 날조로 만들어진 거짓 보고서라고 규탄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경찰청은 마치 한국여성단체연합 관계자와 접촉해 내부 정보를 알아낸 것처럼 거짓 보고서를 작성했다. 여성연합은 경찰과 접촉한 사실이 없으며 위와 같은 내용도 검토한 적이 없다. 경찰청은 본 단체가 이번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하며 악의적 프레임을 씌웠다”며 분노했다.

이와 함께 “정보경찰이 치안 정보수집을 빌미로 민간인을 광범위하게 사찰한 것으로 보이고 ‘경찰관 정보수집 관련 규정’에서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것으로 위법하다. 경찰이 해야 할 일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지 천박한 정치적 선동과 날조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 아니다. 그 시간에 할 일은 철저한 진상 규명과 이태원 참사에 대한 수습 및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이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누리꾼들은 ‘여성 사망자가 많아서 정부 반여성정책 공격당할까 봐 경찰이 미리 나섰네’, ‘경찰청이 사건 조사는 안 하고 여론 수집이라니’, ‘세월호, 여성단체, 촛불행동 등 정부에 책임 물을 수 있는 요건들은 다 뽑아놨네’, ‘자국민이 수도 한복판에서 죽었는데 참사 이틀만에 정권퇴진운동으로까지 끌고갈 대형이슈라고 문건부터 만들다니’라며 경찰이 정부 부담 요인이 될 각종 비판을 총마라해 정리해 보고한 문건을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