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단체들,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 출범

"성평등을 위한 강력한 전담부처 필요하다"

  • 기사입력 2022.04.14 16:49
  • 최종수정 2022.04.14 23:25

우먼타임스 = 최인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인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 폐지’가 잠정 유예된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공동행동'을 출범해 조직적으로 여가부 폐지 반대 운동에 나섰다.

대통령직 인수위 인근서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이 14일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우먼타임스)
대통령직 인수위 인근서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이 14일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우먼타임스)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은 14일 서울 종로구 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가족부 폐지를 폐지하라”며 “폐지 발언을 철회하고 사죄하라”고 외쳤다.

공동행동에는 △녹색당 △진보당 △서울여성연대 △전국여성연대 △한국YWCA연합회 등 11개 단체가 참여했다.

한미경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이 이루어지는 것을 절대적으로 반대한다”며 “차기 정부의 여성 정책이 더욱 강화되고, 마련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모였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 인수위를 움직이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고 판단해 공동행동을 발족시켰다”며 “이를 통해서 더 많은 여성들이 여가부 폐지에 반대하고 있다는 의견을 모아 여가부 폐지의 폐지를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자리를 함께한 서비스노동자들도 여가부 폐지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우먼타임스)
(사진=우먼타임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여성가족부 폐지 행보는 굉장히 우려스럽다”며 “채용과 퇴직 등 복합적으로 차별 받는 여성 노동자들의 현실을 전혀 거론하지 않은 정부 조직 개편안을 당장 폐지하라”고 주장했다.

그는 “오히려 성평등을 위한 더 강력한 전담부처가 필요하다”며 “여성 노동자들의 고질적인 저임금, 불안정 노동을 해소해 성별 임금 격차를 줄이기 위한 국가적 대책을 펼쳐 나가야한다”고 촉구했다.

구지혜 한국여성단체연합 활동가는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으로 구조적 차별에 무지를 들어냈던 윤석열 당선인은 지금 당장 여성 노동자에 귀기울여야 한다”며 “일터에서 여성 노동자들이 경험하는 임금 차별, 유리천장을 비롯한 성차별, 성폭력, 고용불안정 등의 현실은 해소되지 않은 구조적 성차별에서 파생된다”고 호소했다.

그는 “서비스 노동자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서는 정의로운 돌봄 사회로의 전환과 돌봄 민주주의 실현이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해서 성평등 정책 전담 부처의 권한 강화와 강력한 성평등 추진체계의 구축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