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선&여성] "차별과 갈라치기 부추기는 대선판 더 이상 볼 수 없다"

윤석열 "성 차별 없다" 발언에 여성단체 들고 일어나

  • 기사입력 2022.02.08 16:41

우먼타임스 = 이사라 기자

“여가부는 기능을 다 해 존재 이유가 없다. 더 이상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 차별은 개인적 문제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최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이 편가르기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한 대답이다.

여성이 주축이 된 시민단체들은 윤 후보가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데다 국민을 갈라치기 하고, 차별과 혐오에 편승해서 득표활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성단체들은 오는 12일 서울 종로 보신각을 시작으로 광화문 종로 일대에서 퍼포먼스와 행진을 진행한다. (한국여성민우회)
여성단체들은 오는 12일 서울 종로 보신각을 시작으로 광화문 종로 일대에서 퍼포먼스와 행진을 진행한다. (한국여성민우회)

27개 여성단체의 연합체인 한국여성단체연합(이하 여성연합)은 윤 후보의 발언 이후 즉각 성명을 냈다. 

여성연합은 “성차별에 무지한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 것이야말로 ‘옛날얘기’”라며 “여전히 불평등한 현실에 처한 여성들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세계경제포럼(WEF)의 2021년 세계 성별 격차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성 격차 지수는 156개국 중 102위다. 성별 임금 격차는 2019년 기준으로 32.5%로 OECD 국가 중 가장 크다. 

여성 고위공무원 비율은 8.5%(2020년 기준), 기업(상장법인) 여성 임원 비율은 5.2%(2021년 1분기 기준)로 한 자릿수다. 

윤 후보가 몸담았던 검찰 역시 간부급 검사 중 여성 비율은 부장검사급 17%, 차장검사급 8%, 검사장급 5%(2020년 9월 기준)로 직급이 올라갈수록 줄어든다. 

여성연합은 이 같은 수치를 제시하며 “성차별에 대해 무지함을 드러내고 있는 윤 후보의 발언에 분노를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 ‘성차별’은 성별로 인한 ‘구조적’ 차별을 내재하는 단어”라며 “구조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신이 알지 못하는 성차별의 현실은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취급하는 태도는 대통령이 무엇을 하는 자리인지 인지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성의 불평등한 현실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대통령 후보로서 여성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성평등 국가 실현을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윤 후보는 여성들의 현실을 직시하고, 여성가족부 폐지나 역사적 기능 운운할 것이 아니라 성평등 추진체계를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2022년 대선 정국은 반페미니즘 남초 커뮤니티와의 소통, 여성가족부 폐지 발표, 성폭력 무고죄 강화, 득표를 위한 성차별 강화 등을 하고 있다”며 오는 12일 광화문과 종로 일대에서 퍼포먼스와 행진을 하겠다고 밝혔다.

성평등을 위한 남성들 모임인 ‘행동하는 보통 남자들’이 9일 광화문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행동하는 보통 남자들)
성평등을 위한 남성들 모임인 ‘행동하는 보통 남자들’이 9일 광화문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행동하는 보통 남자들)

이 외에도 ‘행동하는 보통 남자들’ 단체는 지난 4일 페이스북에 “우리는 청년 남성이 아니란 말입니까?”라며 오는 9일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최근 한 정치인이 청년 남심을 잡겠다며 SNS에 ‘여성가족부 폐지’ 일곱 글자를 남겼다. 그뿐만 아니라 ‘청년 남성의 요구’라며 혐오와 차별을 일삼는 이들의 목소리가 정치권에, 언론에 울려 퍼지고 있다”며 “지금 정치와 언론이 펼치고 있는 성별과 세대 갈라치기가 그 어떤 세대와 성별의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음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남성을 위하고 남성의 마음을 얻겠다는 정치가 왜 약자를 외면하는 정치여야만 하냐”라며 “정치권과 미디어는 혐오를 부추기는 것을 멈추고 성평등을 위한 진지한 고민과 구체적인 정책을 보여달라. 우리는 서로 헐뜯으며 경쟁하기보다 여전히 남아있는 성차별을 개선하여 공존하고 싶다. 성평등을 위해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