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군‧해군 성범죄 피해자 목숨 잃었는데…이번엔 ‘육군’까지

직속상관이 교제 제안…거절 하자 보복‧협박
피해자 수차례 극단적 선택 시도, 현재 정신병원 입원
가족이 청원 글 올려 “가해자들, 처벌 받기를”

  • 기사입력 2021.08.24 19:06

우먼타임스 = 김성은 기자

공군과 해군에 이어 육군에서도 성범죄 사건이 터졌다. 직속상관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한 부사관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다행히 목숨은 건졌다. 

육군에서 발생한 성범죄 역시 이전에 공군‧해군에서 발생했던 사건과 흡사하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4일 육군과 피해자 측에 따르면 육군 A하사는 지속적인 성폭력에 시달려오다 수차례 자살 시도를 했고, 현재는 정신병원에 입원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 가족은 지난 20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제 동생은 육군 성폭력 피해자다. 군대 내 성폭력 피해자들이 여전히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가해자들이 처벌받고, 성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가 하루 빨리 정착하게 해달라는 청원을 올렸다. 

피해자 가족에 따르면 작년 4월 임관한 피해자 A하사는 부대 배속 일주일 만에 직속 상관인 B중사로부터 ‘교제하자’는 제의를 받았으나 거절했는데 그 이후로부터 업무 보복, 협박을 당했다.  

A하사의 거절에도 불구하고 B중사는 지속적으로 호감을 표현했고, 그때마다 거절했지만 상사라는 점을 이용해 가스라이팅과 수위 높은 성희롱, 강제추행을 했고 집요한 스토킹까지 했다고 피해자 가족은 주장했다.  

같은해 8월 A하사는 다른 선임의 도움으로 부대에 신고했으며, 이를 통해 추가 가해자들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정 인물과 교제를 구체적으로 지시한 C간부, 자는 A하사를 몰래 촬영한 후 단체 메시지 방에 유포한 D간부, 가해자인 B중사와 절친한 관계이면서 진술조서를 보여 달라 요구한 E간부, 전입 초 강압적 술자리를 만들어 폭언 및 폭행을 가한 F간부, F간부와의 합의를 종용한 사단 법무부 등이다. 

공군과 해군에 이어 육군에서도 성범죄 사건이 터졌다. 피해자 가족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가해자들을 처벌하고 성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가 하루 빨리 정착하게 해달라고 청원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공군과 해군에 이어 육군에서도 성범죄 사건이 터졌다. 피해자 가족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가해자들을 처벌하고 성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가 하루 빨리 정착하게 해달라고 청원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피해자 가족은 “조사 중에도 C간부는 분리조치를 하지 않았고, ‘부대 분위기 흐리지 말고 떠나라’고 비난하고 ‘성적으로 문란하다’는 헛소문을 내는 간부까지 생기며 2차 가해가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또 “2차 가해에 다시 면담을 진행했으나 D간부는 상급부대 보고를 은폐한 후 부대 내 간부 교육을 미봉책으로 내놓았다"며 "하지만 교육에서 피해자와 가해자의 실명을 언급해 동생을 공식적인 성폭력 피해자이자 내부 고발자로 낙인찍었고, 이로 인해 동생이 더 힘들어 하는 것을 알면서도 바로잡지 않고 간부들에게 숙소에서 자살할지 모르니 감시하라는 지시까지 했다”고 분개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육,해,공이 서로 범죄자 경쟁하나?” “육,해,공 3관왕이네” “군대가 새로운 대한민국 역사를 만들었다” “탈레반이랑 다를 게 뭐냐” 등이라며 군대를 비판했다. 

인권‧시민사회단체도 국방부에 대한 비난과 함께 국회의 평시 군사법체계 폐지를 촉구했다.

군인권센터‧참여연대‧천주교인권위원회‧한국성폭력상담소로 구성된 이들 단체는 “피해자를 죽음으로 내몬 책임은 군에 있다”며 “무엇보다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고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했어야 할 군사법체계가 도리어 가해자 편에서 사건 은폐, 무마에 조직적으로 가담한 사실은 국민의 분노를 자아내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