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정원, 국제범죄 정보를 일반에 공지한다

최신 정보 바탕 ‘국제범죄 위험 알리미’ 제공
1호 ‘알리미’, AI기술 이용한 ‘딥페이크 범죄’

  • 기사입력 2021.05.26 14:55
  • 최종수정 2021.05.30 00:30

우먼타임스 = 이사라 기자

최근 일반 여성의 얼굴 사진으로 ‘딥페이크 음란물’을 만들어 금전을 요구하거나 협박하는 등의 피해가 늘고 있다. 이같은 피해를 예방하려면 SNS에서 자신의 사진‧음성 등 개인정보 공개를 최소화해야 한다.

또 가족·지인과 채팅 또는 통화 시 금전이나 인증샷 등을 요구할 경우, 의심이 생기면 상대방만이 알 수 있는 확인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국제범죄 유형 등 국제 범죄 정보와 피해 실태 등을 분석한 소식지 ‘국제범죄 위험 알리미’ 1호.(국정원)
국제범죄 유형 등 국제 범죄 정보와 피해 실태 등을 분석한 소식지 ‘국제범죄 위험 알리미’ 1호.(국정원)

이같은 수법의 범죄는 주로 외국에 둔 서버에서 이뤄지고 있다. 이런 유형의 범죄가 늘어나자 국가정보원이 발벗고 나섰다. 신종 국제범죄 수법과 예방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소식지를 발간한 것이다. 

국정원이 해외에서 수집한 국제범죄 유형 등 국제범죄 정보와 피해 실태 등을 분석해 제공하는 비정기 소식지 ‘국제범죄 위험 알리미’ 서비스에는 ‘딥페이크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특히 국정원 국제범죄정보센터(TCIC)에서 입수한 최신 국제범죄 정보를 바탕으로 ▲해외 신종 범죄의 국내 유입이 우려되거나 실제 피해가 발생한 경우 ▲변종 수법의 발생으로 피해 증가가 예상되는 경우, 관련 전문가와 협의를 거쳐 국정원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을 통해 관련 정보를 알리게 된다.

국정원 관계자는 “국제범죄는 범죄조직과 범행에 사용되는 서버 등 범죄 수단이 주로 해외에 있어 피해가 발생하면 원상회복이 쉽지 않아 예방이 중요하다”며 “최근 마약‧보이스피싱 등 새로운 국제범죄 유형 및 변종 범죄가 계속 출현해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국정원이 서비스 1호로 제공하는 ‘알리미’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딥페이크 범죄’ 관련 정보다. 이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온라인상에서 타인을 모방한 얼굴과 목소리로 피해자를 속여 금전 등을 갈취하는 범죄다. 

한편 국제범죄가 의심되면 국정원 콜센터(111)로 신고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