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백악관 새 주인 바이든, “성 평등 국가로의 발전을 목표로 하겠다"

백악관 내에 젠더정책위원회 설치

  • 기사입력 2021.01.20 17:49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부부(오른쪽)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 부부. (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부부(오른쪽)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 부부. (로이터/연합뉴스)

[우먼타임스 천지인 기자]

20일(현지 시간) 출범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미국을 성평등 국가로 만들겠다”며 ‘백악관 젠더정책위원회(White House Gender Policy Council)’를 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성평등은 경제와 인종 측면을 중심으로 한다.

바이든 당선인은 발표문에서 “위원회는 여성을 평등에 더욱 가까워지게 하고 경제·사회에 여성을 완전히 포함해 국가를 더 잘 재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 시대에서 여성의 위기를 상기하며 “너무나 많은 여성이 간신히 생계를 유지하며 가족을 돌보기 위해 애쓰고 있고, 자식의 미래를 걱정하며 밤잠을 못 이루고 있다. 공중보건 위기로 모든 여성이 더 무거운 짐을 지고 있다”고 말했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도 “여성을 포함한 모든 미국인은 성공하기 위해 공정한 기회를 얻을 자격이 있다”며 “기회를 열어젖히고 우리나라와 전 세계 여성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종합 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지난해 민주당 대통령 예비선거 기간 동안 “정책 이슈 중 젠더에 집중하고, 주요 정책 결정에서 젠더적 시각을 견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젠더정책위원회는 이러한 약속에 따라 ‘여성을 위한 바이든의 아젠다(Biden Agenda for Women)’ 실행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위원장은 미투 캠페인 이후 할리우드 여배우들과 여성 스탭들이 주축이 돼 만든 성폭력 성차별 공동대응 단체 ‘타임스업'(Time’s Up)’ 전략정책실장인 제니퍼 클레인,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우루과이 대사를 지낸 줄리사 레이노소가 공동으로 맡는다. “과거의 성폭행 성차별의 시대는 이제 끝내자”는 의미다.

레이노소는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의 비서실장 내정자다.

젠더위원회는 인종적 정의와 경제적 보장 등과 관련해 여성에게 영향을 주는 정부 정책을 조정하면서 백악관 내 다른 위원회와 협력할 것이라고 인수위는 설명했다.

백악관에 페미니즘 정책위원회를 설립하라고 권고해온 미국 국제여성연구센터(Inter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Women, ICRW)는 “젠더정책위원회는 차기 바이든 행정부에서 중요하고도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환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