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자수첩] 누가 GS건설에 돌을 던지랴

‘라돈 대리석 이슈’, 특정 건설사만의 문제 아냐

  • 기사입력 2019.03.05 17:12
  • 최종수정 2019.03.05 17:16
(사진=연합뉴스)

[우먼타임스 이동림 기자]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라돈 대리석’ 이슈가 건설사를 강타하고 있다. ‘분양 1위’ GS건설도 예외는 아니다. GS건설은 인천 중구 ‘영종 스카이시티 자이’ 아파트에서 기준치를 넘어선 라돈이 검출돼 주민과 건설사 간의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입주민들은 지난해 11월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측정을 한 결과 환경부 기준치를 넘는 라돈이 검출됐다며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GS건설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측정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운데다 법적인 하자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GS건설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환경부에 등록된 민간업체인 ‘상록환경’에 의뢰해 재 측정한 결과 기준치 이내로 나타났다”고 했다. 덧붙여 “환경부의 라돈 권고기준은 지난해 1월 1일 이후 사업계획 승인을 받은 경우에 적용하게 돼 있어 지난해 입주한 해당 단지는 적용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 ‘라돈 대리석 이슈’, 특정 건설사만의 문제 아냐

사실 ‘라돈 대리석 이슈’는 비단 GS건설만의 문제는 아니다. 지난해 10월,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전주 송천동의 한 아파트에서는 욕실과 거실 등에서 다량의 라돈이 검출돼 논란이 됐다. 부영건설 역시 부산에 지은 부영 임대주택의 화장실과 거실에서 라돈이 다량 검출돼 5000세대 입주민들의 원성을 샀다. 다만 해당 건설사 모두 대리석 자재를 전면 교체를 약속했다.

그렇다면 본질적인 문제는 무엇일까. 우선 라돈 관리의 허점을 노출하고 있는 정부의 구조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현재 정부는 생활방사선 물질 또는 실내 대기 질에 관한 통합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구조다. 실제 방출 요인과 장소에 따라 국토부, 환경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부처별로 분산돼 있다. 이로 인해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지적이다.
 
환경부가 다른 부처에 책임을 떠넘기며 건축자재 라돈 방출 대책을 외면하고 있다는 정황도 있다. 과거 환경부가 발표한 실내공기질관리계획을 보면 석고보드를 비롯해 라돈방출이 우려되는 건축 자재를 조사해 관리방안을 마련한다고 했다. 하지만 라돈 무료 측정 및 저감 컨설팅 서비스 사업이 실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점이 든다.

결국 시공사 측과 지자체가 실내 공기 질 공정시험기준에 따라 측정한 결과 기준치 보다 낮아 안전하니깐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나 그보다 중요한 사실은 정부의 대책 마련은 없고 건설사들이 ‘라돈’에 노출된 사이 애꿎은 주민만 발암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