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영홈쇼핑, ‘이영필 리스크’로 삐걱대는 내막

350억대 축산물 불법판매로 무슨 이득?

  • 기사입력 2019.01.30 18:08
  • 최종수정 2019.02.23 20:22
이영필 전 공영쇼핑 대표 = 연합뉴스

[우먼타임스 김소윤 기자] 공영홈쇼핑이 이른 바 ‘이영필 리스크’로 삐걱대고 있다. 이영필 전 공영홈쇼핑 대표가 최근 공영홈쇼핑의 ‘미신고 축산물 판매’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는 앞서 도덕성 논란이 불거진 후 지난 2017년 12월 중도 해임된 인물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경찰은 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 혐의로 이 전 대표를 불구속 입건해 최근 수사를 마무리 지었다. 이 전 대표는 공영홈쇼핑이 출범한 지난 2017년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식육판매업 영업신고를 하지 않은 채 349억 원 규모의 축산물을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식약처는 공영홈쇼핑이 ‘해썹(HACCP)’ 인증 제조사를 허위 표기해 방송했다는 의혹에 대해 점검하던 중 ‘미신고 축산물 판매’ 정황을 발견했다. 이에 마포구는 약 3년간 공영홈쇼핑이 식육판매업 영업신고를 하지 않고 축산물을 판매했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조사 결과를 가지고 공영홈쇼핑을 경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 전 대표와 공영홈쇼핑의 혐의가 분명하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015년 공영홈쇼핑 초대 대표이사로 낙점돼 2년 임기를 다 마치고 연임에 성공했지만 백수오 공급업체 내츄럴엔도텍 주식을 내부자정보를 이용해 부인이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도덕성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결국 이 전 대표는 지난 2017년 12월 임기를 1년 6개월 정도 남긴 시점에 주총을 통해 중도 해임됐다. 여기에 더해 이 전 대표의 ‘미신고 축산물 판매’ 혐의가 분명히 인정되면서 공영홈쇼핑의 초대 대표라는 타이틀이 불명예스럽게 됐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개국 당시엔 홈쇼핑이 직접 취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업신고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현재는 지자체 신고 후 정상적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공영홈쇼핑은 최근 부정 인사비리 의혹에도 휩싸였다. 지난 15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공영홈쇼핑 인사비리를 전수조사해서 엄벌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청원인은 “공정해야 할 공영기업에서의 부정 인사비리는 청년들의 좌절이다”라며 “공영홈쇼핑의 직원 340명 중 88명 정도가 부정청탁 인사다”라며 “대표와 감사, 실장 등 간부 직원들도 낙하산 인사이며 전문성 없는 낙하산 간부들이 평생을 일해 온 직원들을 면직하고 부당징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