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복 메이크업

단아하고 고상한 우리 고유의 정취 살리기

  • 기사입력 2019.01.27 20:43
(사진=픽사베이)

며칠 후면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이다. 명절에 입는 한복은 익숙하지 않지만, 이 만큼 우리를 돋보이게 해주는 옷도 없다. 이번 명절 때 한복을 입는다면 기억해야 할 점이 있다. 한복의 색상은 평소에 입는 옷의 색상보다 채도가 높은 편이며, 한복에는 무채색 계열보다 화려하고 밝은 색상이 더욱 잘 돋보인다. 따라서 평소에 하던 메이크업을 그대로 해줄 경우 자칫 의상에 비해 얼굴이 죽어 보일 수 있다. 

또한 한복을 입을 때 범하기 쉬운 실수는 화장을 짙게 하는 것이다. 짙은 화장은 자칫하면 품위 없어 보일 뿐 아니라, 한복 고유의 매력도 잘 드러내지 못한다. 한복 메이크업의 포인트는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최대한 살려 밝지만 은은한 화장을 하는 것이다. 이번 설에는 한복에 어울리는 메이크업으로 설 명절의 정취를 흠뻑 느껴보자. 

한복에 어울리는 메이크업

1. 피부표현
한복은 일반적으로 입는 옷에 비해 의상의 채도가 높다. 이렇게 채도가 높은 의상에는 피부 빛이 투명하고 맑은 것이 어울린다. 한복 메이크업에는 평상시보다 투명한 얼굴색으로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다. 

그렇다고 해서 얼굴색과 동떨어진 파운데이션은 금물이다. 자신이 늘 써오던 파운데이션을 얇게 펴 바르고 T존과 눈 아래 부분에 피부 톤보다 한 단계 밝은 파운데이션을 살짝 덧발라 피부를 밝고 깨끗하게 표현하자. 잡티가 있다면 파운데이션을 두껍게 하기 보다는 컨실러를 이용해 부분적으로 깨끗하게 커버하는 것이 좋다.

파운데이션으로 피부 톤을 잡기보다 메이크업 베이스로 피부색을 조정하자. 붉은 기가 도는 얼굴에는 녹색을, 노란 기가 도는 얼굴에는 보라색의 메이크업 베이스를 발라주면 피부 톤을 균일하면서도 하얗게 표현해 줄 수 있다. 얼굴에 핏기가 없다면 분홍색 계열의 메이크업 베이스를 이용해 피부가 생기를 띠도록 만들어 준다. 

마지막으로 페이스 파우더를 충분히 발라 투명감 있는 피부로 연출하자. 특히 한복은 목선의 아름다움이 눈에 띄는 의상이므로 반드시 목 주변에도 파우더를 발라 경계가 생기지 않도록 하자. 목에 바를 때는 동정에 묻히지 않도록 티슈를 사용, 동정을 감싸주고 브러시를 사용하여 발라주면 쉽게 발라진다.

2. 눈 화장
눈썹의 형태는 한복의 곡선을 고려해서 인위적이지 않게 그려준다. 머리색보다 강하지 않게 다크 브라운 계열 색을 적절하게 섞어 자연스럽게 그려준다. 눈썹은 아이브라우 펜슬을 사용하여 지나치게 굵거나 가늘지 않게, 그리고 각지거나 날카롭지 않게 내추럴한 모양으로 약간 부드럽게 그려준다. 기본적으로 본인의 눈썹을 살려 그려주는 데, 여성적으로 보이도록 약간 눈썹 끝을 둥글게 그려주는 것도 좋다. 단 눈썹 꼬리는 잘 정돈하여 깔끔하게 보이도록 한다. 

아이섀도의 색상은 화려한 컬러가 많은 한복에 아이섀도를 맞추다 보면 촌스러워질 우려가 있으므로 한복 색상의 전체적인 계열과 어울리게 선택하면 좋다. 사용할 색상은 두 가지 정도가 바람직하다. 우선 베이스로 연한 베이지색을 펴 바르고 와인 색이나 밝은 브라운 색, 또는 옅은 그레이, 브라운 등으로 눈꼬리 부분에 포인트를 주면 된다. 이 때 전체적으로 강하지 않고 부드러운 느낌으로 바르는 것이 중요하며, 넓게 펴 바르지 말고 라인의 느낌으로 눈에 색감을 주는 정도로만 표현하도록 한다.

아이섀도는 음영만 주는 대신 아이라인을 정확하게 표현하여 눈에 깊이 감을 주고 마스카라로 속눈썹을 강조하여 눈에 깊이를 준다. 한복의 아름다움은 선(線)의 아름다움에 있듯이 색조화장에서도 곱고 단아함을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잘 어울린다.

3. 입술화장
한복 화장의 포인트가 되는 입술은 한복 색상과 같거나 그보다 한 단계 진한 컬러를 선택한다. 화려한 한복 색상 때문에 얼굴에 혈색이 없고 창백해 보일 수 있으니 가장 유사하거나 더 짙은 색상으로 레드, 오렌지, 밝은 퍼플, 와인 등 선명하고 강렬한 색상이 좋다. 
먼저 립스틱은 입술 모양보다 약간 둥글게 약간 아웃커브로 그려주면 한복의 분위기와 맞게 부드럽게 연출할 수 있다. 입술 안쪽은 립펄이나 립글로스를 이용해 하이라이트를 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입술을 칠할 때는 입술 끝의 마무리를 깨끗이 맞물리게 하여 화장의 깔끔한 마무리를 표현하자. 라인이 번졌을 경우에는 면봉을 사용하여 수정한다.
한복이 차분한 색상이라면 차분한 핑크나 코랄 컬러의 립스틱을 선택해 성숙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게 좋지만, 한복 색상이 화사하다면 핑크나 코랄은 자칫 얼굴이 창백해 보일 수 있다.

4. 볼 화장
한복의 화사함과 우아함을 마무리하는 화장으로 볼 화장을 잊지 말자. 색상의 선택은 전체적인 메이크업 색상과 같은 계열의 색상으로, 볼 뼈를 중심으로 바깥쪽에서 안쪽 방향으로 여러 번 덧발라 은은한 색상을 표현하도록 한다. 얼굴에 바르기 전, 손등에 발라보면서 색상을 조절해주자. 너무 짙게 발라지거나 얼룩이 졌을 경우에는 파우더로 눌러주어 자연스럽게 연출하도록 한다.

5. 헤어스타일
한복에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은 단연 깔끔한 스타일이다. 머리가 길다면 업스타일로 올려주어 목선이 드러나게 해주자. 한복 고유의 특성인 선이 살아나기 때문에 한층 아름답게 연출할 수 있다. 커트 머리나 단발머리라면 깔끔하게 뒤로 빗어 넘겨 주도록 한다. 될 수 있으면 잔머리가 없도록 깨끗이 정리해준다. 어중간한 길이의 머리는 뒤로 묶어준 후 헤어피스를 달아 지저분한 머리 끝을 숨겨주고 업 스타일처럼 연출해주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