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과를 이용한 미용법

  • 기사입력 2019.01.04 15:01
사과(사진=픽사베이)

사과는 예로부터 우리 몸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하다. 변비, 비만, 이뇨에 탁월하고 만성피로, 두통, 해역(咳逆:위병이나 히스테리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여 생기는 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먹으면, 열매와 껍질 사이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은 진통효과가 높고, 복통이나 설사를 할 때 정장제(장의 기능을 바로잡는 약제) 역할을 한다. 콜레스테롤을 흡수.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이처럼 건강에 좋은 사과는 피부에도 좋다. 이에 사과를 이용한 미용법을 소개한다.

1. 사과의 영양

사과는 열량이 45~68cal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당분이 13~16%로서 다른 과실에 비해 다소 많은 편이다. 단백질의 양은 다른 과실과 같이 0.2~0.6%, 지방질은 0.2~0.5% 정도이다. 사과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피부의 케라틴과 콜라겐의 결합을 견고하게 해줌으로써 손상된 피부 세포를 재생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과 추출물은 피부 청정과 진정 효과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특히 건조한 피부에 효과적이다. 또한 신선한 사과와 사과 주스에는 오래된 각질을 제거하는 말릭산과 타타락산, 효소인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 정돈과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2. 사과의 기능

장 기능 원활: 사과의 섬유질은 장을 깨끗이 하며 장의 기능을 원활히 하여 소화를 촉진시킨다. 

중금속 배출 효과: 공기, 물, 흙, 음식 등에 조금씩 들어있는 알루미늄은 성인이 하루 평균 3~10mg을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위장장애, 건망증, 언어장애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사과 속의 펙틴 성분은 이 같은 알루미늄이 쌓이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피로 회복 효과: 사과에 들어있는 구연산과 능금산(유기산) 때문에 피곤할 때 먹으면 그 맛이 더욱 좋으며 유기산은 식욕을 증진시키고 가슴 답답함과 구역질 방지에 도움을 준다. 또한, 사과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젖산을 분해하며 피로를 없애주고 젖산 생성을 막아준다. 

3. 사과를 이용한 미용법

1) 피로회복, 피부미용에 좋은 사과 목욕
목욕할 때 사과를 사용하면 비타민과 무기질이 물에 풀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피부를 곱게 가꿔준다. 빨간 홍옥 2~3개를 갈아 그 즙을 주머니에 넣어 욕조에 담그거나 얇게 썰어 띄운다. 수박이나 멜론 등의 과일 껍질을 함께 넣어도 좋다. 

2) 사과 오일 
1. 꿀 1큰술과 콩기름 2큰술, 사과1/3개 분량의 즙을 거품기로 잘 섞어 오일을 만든다. 
2. 목과 얼굴을 전체적으로 약 20분간 마사지한다.
3. 이때 손과 발, 종아리 등 전신을 함께 마사지해도 좋다. 
4. 미온수로 가볍게 씻어낸다. 

3) 세안 후 피부에 영양 보충을 해주는 사과 천연 크림
세안을 하고 나서 사과 천연 크림으로 피부에 영양을 준다. 사과 천연 크림은 사과육 50g, 레몬주스 20cc, 달걀흰자 10g, 에센셜 오일 20방울을 믹서에 넣고 2분 정도 돌리면 된다. 손으로 비벼보아 큰 알갱이가 없으면 된다. 만들어진 크림을 얼굴에 2~3cm 두께로 두껍게 펴 바른 뒤 30분 후에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4) 사과 잼을 이용한 스킨케어 
사과를 이용한 손쉬운 피부 노화 방지 방법이 있다. 바로 빵 등에 발라 먹는 사과 잼을 얼굴에 바르는 것. 얼굴에 마른버짐이 생기거나 탄력을 잃고 푸석푸석할 때 사과 잼을 발라보자. 저녁에 자기 전 얇게 바르고 거즈로 덮은 뒤 다음날 아침 깨끗이 닦아내면 된다. 바르고 자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밤 피부 관리 시 20분 정도 팩을 하고 씻어내도 된다. 

5) 간단한 사과 마사지
사과를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서 피부 타입에 따라 부재료를 섞어 사용하면 간단하면서 빠른 시간 내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재료: 사과 1/2개, 밀가루나 녹두가루 1작은술
만들기: 사과1/2개를 강판에 갈아서 밀가루나 녹두가루를 섞은 후, 깨끗한 거즈에 싸서 단단하게 묶어 피부에 원을 그리듯 문지르고 맑은 물로 헹궈낸다.

6) 피부 상태에 따라 골라 하는 사과 팩
사과 팩은 과일 산이 풍부해 피부를 부드럽고 맑게 해줄 뿐 아니라 당분 또한 풍부해 보습 작용도 뛰어나다. 특히 사과에는 사과산, 레몬산 등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이다. 사과1/4개를 속과 껍질을 제거한 뒤 믹서에 간 다음 피부 상태에 따라 적당한 재료를 섞어서 사용한다. 일주일에 한두 번이 적당하며, 보통 15~20분 정도 발라둔 뒤 온수로 씻어내면 된다.

건성 피부를 위한 사과 벌꿀 팩
사과 벌꿀 팩은 피부의 탄력을 증가시켜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영양과 수분을 함께 공급해주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에 좋다. 
재료: 사과 1/2개, 벌꿀 1작은술, 밀가루 약간
1. 사과를 강판에 간다. 껍질에도 영양분이 풍부하므로, 잘 씻어 껍질째 가는 것이 좋다. 
2. 사과를 곱게 간 다음 벌꿀과 밀가루를 섞어 적당한 농도의 반죽을 만든다. 사과 벌꿀 팩을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른 후 15~20분이 지났을 때 씻어낸다. 온수로 닦아낸 후 찬물로 여러 차례 두드려주면 피부에 탄력을 줄 수 있다.
민감성이나 알레르기성 피부는 오트밀 가루 1스푼과 물을 조금 넣어 팩을 하고, 지성피부에는 요구르트 1스푼과 밀가루를 조금 넣어 팩을 하면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