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방 화장품과 한방미용법- 미백 제품①

  • 기사입력 2018.10.18 14:06
  • 최종수정 2018.10.18 14:07
사진=픽사베이

21세기 들어 현 사회는 삶의 질을 우선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따라 다양한 여가생활과 소비중심 생활방식으로의 전환을 맞게 됐다. 이러한 사회적인 분위기와 소비자들의 욕구는 생활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다. 이에 화장품 산업에서는 자연성분을 이용한 제품을 선보였으며, 그 중에서도 한방화장품은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효능이 좋을 것이라 생각하는 기대 심리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서구 문화권에서도 중(中) 의학을 포함한 동양철학, 문화, 의학 등의 파급으로 한방화장품의 인지도가 상승했다. 이에 한방화장품은 건강 화장품, 자연주의화장품, 화학성분이 없는 화장품이라는 명성과 함께 소비자로부터 품질에 대한 큰 믿음을 얻음으로써 치열한 국내시장에서 ‘한방화장품’이라는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시장을 만들어 냈다. 

향후 한방화장품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화장품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미용의 개념에서 진화해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과 같은 고기능성 및 다 기능성을 가진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소재 개발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천연추출물을 이용한 미백 화장품은 한국 화장품 시장에서 매우 비중 있는 제품이다. 미백 제품은 제형보다 효능중심에 의한 차별화 시도가 뚜렷해 안전성이 우수하며 미백 효과가 뛰어난 천연물 유래 소재개발 기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미백 화장품은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시켜 피부를 하얗게 하는 제품이다. 그럼 한방 미백 제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미백 및 기미나 주근깨를 없애는 한방 피부 연고나 팩에 관해서 
예부터 미백에 효과가 있는 약재는 대체적으로 흰 색깔의 약재가 많다. 흰색은 음양오행설로 봤을 때 금(金)에 해당하는 폐장과 대장에 연계한 색이며, 폐와 대장은 피부와 모발을 주관한다. 
-폐주피모(肺主皮毛) 따라서 생약은 주로 폐와 대장의 경락으로 들어가는데 주로 백합과가 많다.

1)오백(五白) 연고
‘백급, 백지, 백렴, 백부자, 백정향’과 같은 5가지 흰 약재로 구성된 연고 처방이다. 이 방제는 열사와 풍사를 몰아내어 경락을 소통하여 주근깨나 기미를 제거 한다.

2)궁녀 육백산(六白散)
‘백정향, 백강잠, 백축(흰나팔꽃씨), 백급, 백지, 백부자’와 같은 6가지의 흰 약재로 구성된 세안 미백제이다. 이 처방은 중국 금나라 장종때 궁중의 궁녀들이 희고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기 위하여 많이 사용한 세안용 처방이었다.

3)칠백산(七白散)
‘백렴, 백출, 백축, 백부자, 백작약, 백감장, 백지’와 같은 약재를 곱게 가루 내어 팩을 하면 얼굴이 희어 진다는 팩 처방 이다.

4)팔백산(八白散)
‘백정향, 백급, 백강잠, 백축, 백렴, 백지, 백부자, 백복령’과 같은 약재를 곱게 가루 내어 팩을 하면 희어 진다는 팩 처방 이다. 이것은 기미뿐만 아니라 여드름, 찬바람을 맞아서 코에 부스럼이나 뾰루지가 생겼을 때도 효과가 좋다.

5)이인고
‘호박씨, 복숭아 씨’를 바싹 말린 다음 함께 고운 가루로 만들어 꿀과 함께 혼합하여 기미나 주근깨 부위에 바르면 피부가 희게 되는 연고 처방이다.

6)모국과 행인
모국은 국화과 식물로 인체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손상을 입지 않게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로 인해 모국 추출물을 얼굴에 응용하면 햇볕에 그을린 것과 검은 피부를 희게 하는 미용작용을 발휘한다.

행인은 살구 씨로 양귀비가 널리 애용하여 양태진홍옥고라는 처방에서 피부 미백 작용을 하는 성분이다. 이 둘은 약간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얼굴에 피 속에 열기가 맺혀 기미나 색소 침착이 생긴 경우 미백 효과가 뛰어 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