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된 유은혜 의원

  • 기사입력 2018.09.03 00:49
  • 최종수정 2018.09.03 13:28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후보자 지명 발표 다음 날인 지난 달 31일 충남 예산군 리솜스파캐슬 덕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18년 정기국회 대비 워크숍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먼타임스 신동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달 30일 장관 5명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한 가운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사상 첫 여성이자 최연소 부총리에 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후보자 지명이 발표되자 일각에서 부정적인 여론도 나오고 있는 만큼, 이를 극복하고 인사청문회를 무사히 통과할 지 여부도 관심의 대상이다.    

청와대는 유 의원을 후보자로 지명하면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과 간사로 수년간 활동하여 교육부의 조직과 업무 전반에 높은 이해도와 식견을 보유하고 있으며, 뛰어난 소통능력과 정무감각을 겸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후보자는 청와대의 후보자 지명 발표 직후 입장문을 내고 “문재인 정부 2년차에 사회부총리를 겸한 교육부 장관이라는 중책에 내정이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안정된 교육개혁을 위해 당면한 현안은 물론 긴 호흡이 필요한 교육정책도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 후보자는 1981년 서울 송곡여고를 졸업하고 성균관대 동양철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5년 2월엔 민정당의 독재 반대 시위의 주동자로 구속돼 서대문구치소에 한 달 남짓 수감되기도 했다. 대학교 졸업 후 봉제공장 등에 취직해 노동 운동을 하기도 했다. 민주화운동으로 수배를 받고 있던 남편 장안식씨를 만나 결혼해 1남 1녀를 두고 있다. 

정계 입문은 성균관대 운동권 출신들이 만든 ‘민주동문회’에서 일하며 고(故) 김근태 의원을 만난 것이 계기가 됐다. 김근태 의원 후원회 사무국장과 보좌관을 맡았으며, 2002년 새천년민주당 제 16대 노무현 대통령 후보 선대위에 합류하며 본격적으로 정당인의 길을 걸었다.  

민주당 전신인 열린우리당, 대통합민주신당, 통합민주당 등에서 부대변인을 맡았다. 2008년 총선에서 통합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였으나 낙선했다가 2012년 19대 총선에서 처음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이후에도 원내대변인과 당 대변인 등을 지내는 등 공식 대변인에만 10회 임명됐다. 민주당의 '입'으로 통하며 당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입지를 굳혔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했으며, 지난해 대선에선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대위에서 수석대변인을 맡기도 했다. 

유 후보자는 19대 국회에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을 맡은 이후 줄곧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인정받은 것이 이번 후보자 지명의 배경이 됐다. 6년째 교육 분야 상임위원회를 지키며 교육 전문성을 지녔다는 것이다. 

유 후보자의 대표적 입법 성과로는 일명 '블랙리스트 방지법'으로 불리는 문화기본법 개정안과 채용 부정행위자에 대해 2년간 응시 제한 조치 규정을 둔 사립학교법·교육공무원법 개정안 등이 꼽힌다.

또한, 갑작스런 실직이나 폐업, 육아휴직 등 소득이 없는 채무자에 대해 학자금 대출 상환을 유예하는 내용을 담은 ‘취업후 학자금상환특별법 개정안’, 장애 학생들의 안전 보장을 위해 특수학교 기숙사에 간호사 등을 배치하도록 한 ‘장애인특수교육법 개정안’ 등을 발의해 통과시켰다. 박근혜 정부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자 민주당 ‘역사 교과서 국정화저지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반대에 앞장 서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유 후보자에 대한 인물평은 한마디로 '외유내강형 정치인'이다. 곱상하고 온화해보이는 외모와는 달리 강직하고 뚝심있다는 것이 주변의 평가다.  

유 후보자는 2016년 최고위원 출마 당시 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개인적 인연을 밝혀 화제가 됐다. 유 후보자는 연설에서 “부산에서 직장 생활을 하시던 아버지가 과로사로 갑작스레 돌아가셔 임종도 지킬 수 없었다”면서 “당시 과로사는 산재로 잘 인정해주지 않던 터라, 산재 인정을 받는 것이 마지막으로 해드릴 수 있는 선물이라 생각하고 동분서주했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에 연고도 없었고, 도움 받을 곳도 없었다. 그 때 제 손을 잡아주신 분이 노무현-문재인 변호사 사무실의 문재인 변호사였다”며 “덕분에 아버지를 명예롭게 보내드렸다”고 밝힌바 있다.

한편, 유 의원에 대한 후보자 지명이 발표되자 일각에선 반대 여론도 일고 있다. 

반대 목소리는 대부분 유 후보자의 교육 분야 전문성 부족과 과거 교육공무직법 발의 건을 지적하고 있다. 유 후보자가 수 년 간 교육 분야 상임위원회에서 활동해 온 것 만으론 교육 행정 수장을 맡기에 부족하다는 것이다. 또한, 유 후보자가 발의했다가 교직사회와 공무원 지망생들의 거센 반발로 자진 폐기했던 2016년 '교육공무직법안'을 두고, 교육 현실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인물이라는 비판이다.

후보자 지명 발표 직후인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유은혜 의원의 교육부장관 후보 지명 철회해 주세요'란 게시물은 4일 자정 현재 4만5000건이 넘는 동의를 받고 있다.

한편, 유 후보자는 후보자 지명 발표 다음 날인 31일 민주당 워크숍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러한 비판 여론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유 후보자는 자신의 교육 분야 전문성을 놓고 나오는 지적에 대해 "아이를 키우고 모든 국민이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교육 현안과 관련해서는 대부분 국민들이 특정 분야에서 다 전문가"라면서 "전문가라는 해석과 관련해 어디에 방점 두느냐에 따라 서로 다 다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가지 현안이 난제인 것만은 사실인데, 이런 상황일수록 현안에 대한 갈등이 첨예한 상황에서 의견을 수렴·소통하고, 사회적 합의를 거쳐 제도 개선을 하는 등 안정적 교육개혁을 이뤄나갈 수 있을 것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육공무직법과 관련된 비판에 대해선, "박근혜 정부에서 학교 비정규직이 전체 공공부문 비정규직 가운데 30% 이상인 14만 명을 차지하는 등 굉장히 늘어났다"며 "그래서 학교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조 및 을지로위원회와 여러 차례 논의를 거쳐서 만든 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이 법안에 대해)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나 교사직에 있는 분들이 많이 반대했고, 이런 현장 의견을 수렴해서 철회하기로 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유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책 추진에 따라 당시 '교육공무직법'이 필요했던 상황과 현재는 많이 달라졌다"면서 "이 법의 취지를 살려서 다시 발의할 이유가 없다"며 "이미 13개 교육청에서 교육감들이 교육공무직을 신설해서 비정규직 처우 개선을 위해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 후보자는 "이 법에 조금이라도 관심 두는 분들은 이미 철회해서 정리, 매듭이 지어진 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제가 지명되고 나서 이 법에 대한 청원이 올라왔는데 오해의 결과인지 아니면 특정한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비판하는 건지 살펴보고 입장문을 정리해서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