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교통공사 최초 여성 철도교통관제사에 이강선 씨

  • 기사입력 2018.07.16 14:37
  • 최종수정 2018.07.16 14:40
인천교통공사는 1999년 개통 이후 20년 만에 첫 여성 철도교통관제사가 탄생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은 주인공 이강선 관제사. (사진=인천교통공사)

[우먼타임스 권민수 기자] 인천교통공사에 첫 여성 철도교통관제사가 탄생했다.

인천교통공사는 1999년 개통 이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여성 철도교통관제사가 탄생했다고 16일 밝혔다. 주인공 이강선 관제사는 2007년 한국교통대학교 운전과를 졸업했으며 관제사 자격과 철도신호기사, 전기철도기사, 교통안전관리자, 기관사면허 등 다수의 철도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2호선 종합관제실에 배치된 이 관제사는 “여성으로서 관제직무를 한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지만 그동안 쌓아온 철도분야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인천시민이 편하게 찾고 이용할 수 있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되도록 열차 안전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철도교통관제사는 △열차운행에 대한 집중제어 △통제 및 감시 △철도사고 등 장애 발생 시 사고복구 △긴급 구조 및 구호 지시 △관계기관 상황보고 및 전파업무 등을 수행하는 핵심적인 업무를 맡고 있다. 특히 무인운행방식으로 운영되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에서는 그 역할이 중요하다. 

한편, 철도교통관제사는 신체검사와 적성검사를 통과하고 약 3개월간의 전문양성교육을 이수한 후 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하는 필기 및 기능시험에 최종 합격해야 철도교통 관제자격증명이 주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