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관련부처 손잡고 '아이돌봄' 친화적 환경 만들기 추진

- 도시재생사업과 자녀돌봄지원사업 연계 활성화 위해 관련부처 합동설명회 개최

  • 기사입력 2018.05.28 18:14
  • 최종수정 2020.02.20 13:42
(이미지=여성가족부)

[우먼타임스 권민수 기자] 정부가 유관 부서들 간의 협조를 통해 도시재생사업과 자녀돌봄지원사업을 연계한 활성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28일 국토교통부․여성가족부․보건복지부와 함께 도시재생사업과 자녀돌봄지원사업 연계 활성화를 위한 관계부처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는 저출산과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역의 활력을 높이고 주민 삶의 질 개선에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설명회는 이미 선정된 도시재생 및 뉴딜사업지 중 아이돌봄 수요가 있는 지자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국토교통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는 아이돌봄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지자체가 각 부처의 사업을 연계해 신청할 경우,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상 연계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뉴딜’, 여성가족부의 ‘공동육아나눔터’ 그리고 보건복지부의 ‘다함께돌봄’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정시 자녀돌봄지원사업이 포함된 사업계획에 가점을 부여한다. 여성가족부와 보건복지부는 뉴딜사업 선정 지자체가 공동육아나눔터 또는 다함께돌봄을 신청할 경우, 우선적으로 선정하며 사업비용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는 우선 6월중 현재 도시재생사업을 진행중인 지자체로부터 돌봄사업 추진의향을 접수받을 예정이다. 여성가족부와 보건복지부의 돌봄 대상지역으로 선정될 경우, 이르면 ‘18년 하반기부터 사업 연계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전망이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도시재생사업지 내 돌봄공간과 돌봄서비스가 함께 제공될 경우, 지역사회의 양육친화적 주거환경 조성에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부처간 협업을 조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