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인, 햇빛 합성보다 피부 관리가 우선…비타민D 부족

  • 기사입력 2017.12.05 09:34
  • 최종수정 2017.12.05 15:29

[우먼타임스 심은혜 기자] 한국인들은 영양 관리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으나 정작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비타민 D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암웨이가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함께 전국 16~59세 사이의 남녀 2,174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의 영양관리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를 실시, 결과를 5일 발표했다. 

■ 건강기능식품 통해 영양보충, 대세는 ‘비타민’...종합비타민과 비타민C 인기

한국인 대다수는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을 통해 영양을 보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67.6%가 평소 건기식을 섭취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상당수(84.9%)가 특정 계절에 상관없이 꾸준히 건기식을 챙긴다고 응답했다. 

종류 별로 따졌을 때에는 비타민(77.4%)의 인기가 가장 높았다. 홍삼·인삼(49.4%), 오메가3등 불포화 지방산(46.8%)이 뒤를 이었다. 비타민 중에서는 종합비타민을 택한 응답자가 67.2%로 압도적이었으며, 개별 비타민군 중에서는 비타민C가 39.5%로 가장 높았고 이어 비타민D 19%, 비타민B 14.9%, 비타민A 10.5% 순으로 나타났다. 

■ 비타민D 필요성에는 ‘공감’, 섭취량은 실제 이상으로 ‘착각’

비타민D를 섭취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19%로 비교적 낮은 수준이었지만 향후 섭취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60.1%로 껑충 뛰며 비타민C(59.1%)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였다. 

평소 비타민D 섭취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보통 이상이라는 비율이 66%에 달했다.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하려면 하루 20~30분 정도 바깥에서 햇빛을 쬐어야 하지만 한국인의 최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면 쉽지 않다. 대한의사협회는 한국인 남성 86.8%, 여성 93.3%가 비타민D 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응답자들은 비타민D가 포함된 식품(54.3%)을 통하거나 야외활동을 통한 햇빛 쬐기(52.9%)로 비타민D를 보충한다고 답했다.

한국암웨이 관계자는 “비타민D가 함유된 식품은 버섯, 연어, 달걀 등으로 한정된 음식에 소량만 포함돼 있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힘든 편”이라며 “일조량 또한 충분하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 이번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약 37%가 하루 30분미만으로 햇빛을 쬔다고 답했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44.7%가 매일 30분도 햇빛을 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 햇볕 쬐어도 선크림 바르면 무용지물, ‘비타민D보다 피부가 우선’

야외 활동을 충분히 하더라도 피부 보호를 위해 바르는 선크림이 비타민D 합성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투로 대학(Touro University) 연구팀은 자외선 차단제가 체내 비타민D3 생성을 99%까지 줄일 수 있어 비타민D 결핍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 선크림 사용자의 69%가 비타민D 합성에 방해가 되더라도 피부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선크림 사용을 중단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야외활동 수준은 저조하면서도 자외선 차단제 사용도는 73.6%로 매우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한국암웨이 연구개발부서 박주연 박사는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칼슘 흡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골절 혹은 골다공증의 위험이 커지며, 면역력 약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만성피로와 우울감 또한 비타민D 부족과 연관이 깊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며, “최근에는 비타민D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시중에서 다양한 비타민D 제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만큼, 일조량이 부족한 겨울철에는 특히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