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건설, '부실 뇌관' 미청구공사 리스크에 발목?

건설업 회계의 대표 불투명 요소 미청구공사 금액 지난해 '3조6000억' 업계 최고
금감원 회계감리 장기화 전망·분식회계 들통나면 주주 소송에 상장폐지…예의주시

  • 기사입력 2017.03.03 16:21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현대건설 사옥 ⓒ포커스뉴스

[우먼타임스 비즈온팀 안옥희 기자]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등으로 수주산업의 회계 불투명성이 크게 드러난 데 따라 금융감독원이 지난 1월 현대건설에 대한 회계감리에 착수해 그 파장이 주목된다.

지난해 대우건설 3분기 보고서의 검토의견 ‘거절’에 이어 최근 현대건설에 대한 회계감리가 시작되면서 건설업계의 긴장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금감원은 현재 현대건설의 각 프로젝트별 미청구공사 액수와 진행률, 공사미수금 내역 등의 자료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이사항이 발견되면 혐의 단계로 넘어가 본격 조사가 시작된다.

3일 건설업계와 금융업계 등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현대건설의 미청구공사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해 말 현대건설과 현대건설의 외부감사인인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에 미청구공사대금과 공사원가 추정치 등 5년치 회계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업계는 현대건설이 이번 회계감리에서 분식회계 등 회계부정 의혹에 대해 무혐의 받을 가능성도 있지만, 금감원의 감리 자체가 주식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사안이라고 지적한다. 만약 분식회계 혐의가 드러난다면 벌금 및 과징금, 상장폐지 등의 행정조치가 내려져 기업 신용도 하락에 커다란 영향을 끼쳐 GS건설처럼 주주 소송에 휘말릴 수도 있다.

또한, 회계감리가 장기간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금감원이 수년치 감사보고서를 들여다보고 조사해야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회계리스크가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에 현대건설의 국내외 사업에도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발주처 입장에서도 회계감리를 받고 있는 시공사는 선정에 있어 마이너스 요소다.

현대건설의 미청구 공사대금은 지난해 3분기 말(연결재무제표) 기준 총매출액의 27%에 달하는 3조6000억원이다. 2015년 말(4조2600억원)과 비교해 감소했지만, 건설업계의 최대 규모다. 다만 미청구공사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UAE 원전 건설공사’(2657억원)에 대한 금액 수령을 앞두고 있어 이달 말로 예정된 연간보고서에는 이 부분이 개선될 가능성이 남아있다.

미청구공사는 시공사가 이미 진행된 공사에 대해 아직 발주처에 청구하지 못한 미수채권을 말한다. 일정 공정률에 도달할 때마다 기성금을 수금하는 건설업의 특성상 프로젝트 진행 중에 어느 정도 발생했다가 프로젝트 완료 후 해소되는 게 일반적이다. 다만 발주처와 협의되지 않은 추가비용 등은 못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건설업계 회계에서는 ‘부실뇌관’으로 지목된다. 미청구공사는 매출 채권보다 회수 기간이 길고 떼일 가능성도 커 위험자산으로 분류된다. 시장에서는 미청구공사가 계약금액의 20%를 초과하는 경우 부실화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번 회계감리를 통해 분식회계 등의 회계 부정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대우건설·GS건설처럼 곤혹을 치를 수 있어 현대건설이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앞서 대우건설과 GS건설은 분식회계로 곤혹을 치렀다. GS건설의 경우 분식회계와 관련해 현재 주주들과 집단소송을 벌이고 있다. GS건설은 지난 2013년 2월 금감원에 낸 증권신고서에 해외 사업과 관련한 영업손실을 반영하지 않았다가 ‘빅배스’(대규모 손실 반영)를 단행, 이후 주가 폭락으로 피해를 입은 1만여명의 주주들이 집단 소송을 제기,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대우건설도 지난 2015년 증권선물위원회로부터 총 3896억원의 분식회계를 저지른 혐의로 과징금 20억원의 중징계를 받았다. 지난해에는 외부감사인으로부터 자료 제출 등에 협조하지 않아 검토의견 ‘거절’ 판정을 받아 물의를 빚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4분기에만 77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3분기까지 11분기 연속 1000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것과 대조적이다. 이는 보수적인 기준으로 해외 공사 현장의 잠재 부실을 모두 반영하면서 대규모 영업손실을 입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주요 건설사마다 미청구공사 금액이 수조원에 달해 건설업계는 현대건설의 회계감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금감원 감리에서 문제가 드러나면 건설사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