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진-산은, ‘지원자금은 네가 먼저’…‘물류대란’ 수습은 언제?

한진, 선 채권단지원 조건 5천억 지원 물류대책 제출…채권단, 과연 내놓을까 진정성의심 대책 ‘퇴짜’

  • 기사입력 2016.09.06 11:05
▲ 한진 부산터미널

[우먼타임스 데일리비즈온팀 박홍준 기자]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한진그룹의 물류대란 수습대책을 되돌려 보내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은 당분간 진정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산업은행은 한진의 물류대란 대책이 현 사태를 수습하고 나아가 한진해운을 살리는 방안으로서는 자금지원 규모면에서 다소 미흡한 면이 없지 않으나 무엇보다 과연 한진이 이 약속을 지킬 것인지를 믿을 수 없다고 판단, 이 대책을 반려했다.

한진그룹은 5일 오후 물류대란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돼 한진해운이 청산위기를 맞게 되는 일이 없도록 해 어떻게든 살려내겠다는 의지를 담은 물류대란 대책을 전달했다.
 
한진그룹의 대책은 △대주주인 대한항공의 한진해운 유상증자 참여(4000억 원) △1000억원 한도 계열사 자금 지원(조양호 한진 회장 유상증자 참여, 사재출연)을 골자로 한 5000억 원 규모의 자금지원이 핵심이다.

하지만 이 대책은 채권단이 자금지원 불가를 결정하기 이전에 한진그룹에 요구한 자금지원금액과 별반 차이가 없다. 이는 지난달 29일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직전 한진그룹 측이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제시했던 자구안과 거의 비슷한 내용이다. 적정 지원규모를 놓고는 채권단과 산은이 협상을 벌여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 금액은 당장 시급한 체불임금 등 각종대금을 지급해 급한 불을 끌 수 있는 규모라는 평가다. 법원은 하역비 등 당장 해상에 표류하고 있는 물량을 하역하기 위해 필요 자금이 2000억 원 안팎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정도면 물류대란을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은 돈의 규모보다는 한진의 실천의지를 의심하고 있다. 채권단은 그동안 한진해운의 자구와 관련 한진 측에 4,000억 원 이상의 추가자금을 내 놓으라고 요구했지만 한진이 끝내 이에 응하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과연 한진이 이번에 돈을 내놓을지를 의심하고 있다. 

산은 측은 한진이 조건을 달기보다는 2,000억 원 정도는 당장 내놓고 체불임금 등 화급한 무제를 해결에 물류대란을 진정시키는 것이 순리라고 보고 있다. 그래야 한진이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후유증을 수습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하다는 사실을 믿을 수 있게 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진은 이 지원안에 대한 선결 과제로 ‘채권단 지원’을 내걸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한진 측은 채권단이 5000억 원을 지원할 경우 한진이 법정관리 신청 직전 제시한 5000억원을 지원할 의향이 있다는 방안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결국 한진은 한진해운 경영 잘못에서 비롯된 물류대란의 혼란은 잠재우기 위해 당장 돈을 내놓을 생각은 없으며 정부와 채권단이 우선 한진해운에 자금을 지원해 해운대란을 해소하면 그 후에 돈을 내 놓겠다는 뜻을 전한 것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은행돈을 마구 지원받아 대형부실을 만들어 결국 물류대란을 일으켰으면 이것, 저것 따지지 말고 사태수습에 나서야 하는데 조건을 달면서 정부와 산은이 우선 지원을 해 한진해운을 살리라고 한 것은 한진해운에 대한 회생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물론 한진 측은 정부와 산은이 오해를 한고 있다고 해명한다. 한진 측은 “한진해운이 이미 법정관리에 들어가 채권과 채무가 동결되는 회사에 대규모 자금지원을 하는 만큼 채권단이 일정부분 도와줬으면 하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즉 산업은행과 한진그룹 간에는 법정관리회사에 대한 지원문제를 놓고 현격한 시각차가 존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전날 양측의 협의가 불발로 끝났다.

한진 측은 배임논란의 위험이 따르는데도 법정관리회사의 유상증자에 참여를 하는 것은 사실상 그룹으로서는 아무런 실익을 기대할 수 없는 일종의 희생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진 측은 자신은 피해자인데 다시 대규모 자금지원부담을 꼭 해야 하는 문제에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산은 측은 한진과는 전혀 의견을 달리한다. 산은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갔더라도 물류대란은 어디까지나 한진해운 부실경영에서 야기된 만큼 경영권을 쥔 한진이 자금지원을 통해 한진해운이 책임지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한진그룹은 6일 지원내용의 일부를 보완해 재차 물류대란 대책을 제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한진 측이 이번에도 채권단이 우선 지원한 후 지원에 참여하게다는 조건을 달 아 산은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물류대란은 장기화하면서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